정부의 혁신도시 활성화 방침 발표로 그동안 전북혁신도시에 추진돼 온 금융타운과 금융중심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북도는 금융도시 추진에 필요한 내용 반영은 물론 적극적 정부 지원, 금융기관 유치 및 민간투자 근거까지 마련됐다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이 선도하는 혁신도시 활성화 방침 및 지원정책'의 핵심은 '전북혁신도시에 국민연금기금에 기반한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 육성 지원'이 포함됐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도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전북혁신도시를 글로벌 자산운용 금융중심지 및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 국제금융센터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서둘러 2023년 완공하겠다는 입장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자산운용사와 금융기관 사무공간 등이 포함된 지상 11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라고 한다.

도는 이번 발표에 금융도시 조성을 위한 규제 해제, 금융기관 이전 시 가점 부여, 금융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전폭 지원 등 그간 요구한 내용이 대폭 반영됐다며 반색하고 있다.

그러면서 세계 3대 연기금인 국민연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와 연계해 국내외 은행,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금융인프라 구축, 금융중심지 조성에 필수적인 국제금융타운 건립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 금융타운에 민자 호텔·컨벤션 건립, 국내외 금융기관 유치, 혁신금융 생태계 조성, 금융기술(핀테크) 창업 활성화, 자산운용 교육 및 전담인력 지원에도 주력키로 했다.

직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활동했던 김성주 국회의원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발표에 환영입장을 표하며 “이사장 재직당시 국내·외 민간금융회사 6곳을 전주에 유치한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관련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민간금융회사 추가 유치를 위해 전북도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적극적 지원의사를 밝혔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전북이 금융도시, 금융중심지 추진에 필요한 사안이 대폭 반영된다는 점.

뿐만 아니라 국내외 금융기관 유치와 직접화를 위한 근거 규정은 물론 이를 통한 정부 지원과 민간투자를 이끌어 내는 게 가능해졌다.

여러모로 전북 금융타운·금융중심지 조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확인된 만큼 이제는 전북의 노력만 남았다.

향후 일정과 진행 과정에서 각계의 막후 지원을 이끌어내 개별 사업들이 지속적으로 탄력을 받아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길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