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영향으로 움츠러들었던 관광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전북은 코로나 청정지역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면서, 코로나 유행 이전이었던 전년 7월과 비교, 관광객이 증가한 전국의 몇 안 되는 자치단체로 꼽혔다.

전년 7월 대비 관광객 증가 지역은 17개 시·도 중 전북이 2.8%의 증가율로 강원(6.8%)과 제주(1.4%)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이 같은 여세를 몰아 ‘안전하게 여행하기 좋은 곳, 전북’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전략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 관광자원 인프라를 적극 홍보하고, 휴가철 안심하고 들를 수 있는 ‘포스트 코로나’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는 도내 관광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외지 관광객을 지역으로 끌어들여 소비를 일으키도록 유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0 특별여행주간’ 관광수요를 분석 결과에서도 특별여행주간인 7월1일부터 19일까지 전북을 방문한 관광객 수는 4천550여명으로 전월인 6월 3일부터 21일까지 4천311명에 비해 200여명 이상 늘었다.

코로나 발병 이전이었던 전년 7월 4천424명에 비해서도 100명 이상 방문객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광소비지출의 경우에도 전월 동기와 비교할 때 숙박이 29.9%, 여행사 지출이 25.8% 등 전 분야에서 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비 부문이 30% 중·후반대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코로나19에 따른 ‘여행절벽’이 워낙 가팔랐던 탓에 관광소비지출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87.3% 정도의 회복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여행주간 효과로 여행소비 회복이 진행되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충격에서 온전히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역 관광 전문가들은 이번 특별 여행주간으로 국민들의 안전한 전북으로의 여행에 관심이 높아진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여름성수기 관광수요가 하반기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오는 10월 말부터 2주간 가을여행주간을 여행소비 반등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도 있다.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밀접접촉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인들 안전한 곳이 있게냐 싶다.

그러나 어디든 안전할 곳이 없기에 철저한 방역과 심리적 힐링의 공간만 확보된다면 반대로 못갈 곳도 없다는 생각이다.

‘안전하게 여행하기 좋은 곳, 전북’이라는 이미지 부각을 통한 관광전략 수립.

이는 작금의 현실을 타계하는 중요한 전북의 관광정책의 핵심 의제가 될 것이란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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