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군산대 납부등록금
10% 특별장학금 지급 결정
원광대 1인 최대 20만원
전주대 2학기 등록금 감면

전북대 시간-주차별 대면수업
이론과목 수용인원 50%일 때
실험-실습 등 과목 대면 원칙
군산대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인원 70%↓ 전공61명↓ 온라인
전주대 대면수업 20명 이하로
대면시험 원칙-화상 강의도
On&Off 플립러닝 방식 운영

도내 초중고 2학기 전면 등교
학교 밀집도 최소화 2/3 확대
도교육청 수험생 예상 시나리오
코로나19 대입 관리방향 발표
확진수험생 병원-격리시설 응시
시험장 배치 24명 칸막이 완비
작년比 시험장 14곳-시험실 771실
감독관 1,098명 이상 확대 만전
직업계고 실습위주 수업 어려워
원격 교육격차 발생 소통 필요
도서지역 정보습득 교육 제공을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충격에 휩싸이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전반 각계는 물론 전북교육계에도 이에 대응키 위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당국은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각급학교에 초유의 온라인개학 사태를 비롯해 순차적 등교, 수능 연기 등의 조치를 내리면서 교육현장에선 초긴장감만 맴돌고 있다.

여기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까지 처음 겪어보는 온라인수업 시대를 맞아 색다른 경험까지 체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선 학교에선 학교 간 인프라 격차부터 공정한 학생 평가 방법 도입 등 풀어야 될 과제도 남겨져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방지 철저 노력은 물론 위기 극복 이후 다가올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도 적극 대비해야 한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교실에서만 이뤄졌던 교원(교수)-학생 간의 교육 소통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실습 등 일부 수업을 제외하곤 비대면-원격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습권 결핍을 주장하며 등록금 반환 요구 등 갈등 문제도 초래됐다.

이런 가운데 교육공동체가 단순한 이해관계를 넘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전북교육계가 어떤 변화의 움직임과 계획을 마련해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지 한번 짚어봤다.
/편집자주

 

▲대학생들 등록금 반환 요구에 전북지역 주요 대학 코로나19 장학금 지급키로 결정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불가피하게 올해 1학기 비대면 수업을 받은 대학생들이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자 전북지역 대학들이 코로나19 특별장학금 만들어 학생과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전북대 등 도내 주요 대학들은 10년 넘게 등록금을 동결해 재정 상태가 좋지 않지만 코로나19로 침체한 경기 등을 고려해 코로나19 특별장학금을 지급키로 결정했다.

전국 국립대학 중 최초로 코로나19 특별장학금 지급안을 발표한 전북대는 1학기 납부 등록금의 10%를 되돌려주는 방식으로 재학생의 부담을 덜어 주기로 했다.

상한액은 평균 등록금 196만원의 10%인 19만 6,000원으로 책정했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학부모의 학비 부담이 조금이나마 덜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군산대도 1학기 등록금 수입액의 10%를 학생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군산대는 이와 별도로 교직원과 동문, 기업체를 대상으로 5,000만원을 모금해 장학금을 추가 지급하는 등 등록금 부담을 덜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원광대는 도내 사립대학 중 처음으로 특별장학금 지급안을 발표했다.

다른 대학과는 다르게 코로나19로 학생들이 제대로 수업받지 못한 점을 보상하는 차원에서 1인당 최대 20만원을 지급키로 했다.

우선 10만원씩은 1학기에 등록금을 낸 학부 재학생 모두에게 되돌려주고, 나머지 10만원은 1학기 재학생이 2학기 등록금을 낼 때 차감해주는 방식이다.

특별장학금으로 필요한 26억원은 긴축 재정과 대학발전기금, 교직원의 기탁금 등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전주대는 등록금 실납입액의 10%를 돌려주거나 2학기 등록금을 감면해주는 방식의 안을 내놨다.

전주대는 교직원과 동문의 자발적 모금 등을 통해 23억원 규모의 장학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호인 전주대 총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교 구성원과 동문 모두가 재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등록금 부담을 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전북지역 대학들, 올 2학기 대면-비대면 ‘혼합 수업’ 운영 가닥

전북지역 주요 대학들이 올해 2학기 수업 운영 방침을 대면수업을 기반으로 비대면 수업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먼저 전북대는 2학기 수업방침에 대해 기본적으로 대면수업으로 진행하되 수업 시간별, 또는 주차(周遮)별 대면수업을 운영할수 있도록 했으며, 수강인원이 수용인원의 절반(50%)가 될 수 있도록 조를 운영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이론이 중심되는 과목은 수강인원이 수용인원의 50%일 때, 실험·습, 실기, 설계, 실외교과목 등은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담당 교원이 희망하는 수업방식을 공개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개설로 교수와 학생 사이의 소통창구를 마련하도록 했다.

다만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 비대면수업으로 전환한다.

군산대는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강의 특성에 따라 일부 과목은 온-오프라인 병행수업 및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계획을 소개했다.

사회적거리두기(이하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대면수업은 강의실 수용인원의 70% 미만으로, 교양 71명 이상, 전공 61명 이하 수업은 100% 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한다.

거리두기 2단계에서는 온라인수업을 기본으로 실험·실습·실기수업 및 소규모 이론수업만 제한적 대면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원칙은 거리두기 2단계까지 대면 평가로 진행하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면온라인 수업과 온라인평가로 진행한다.

전주교대는 올 2학기에 대면수업을 기본원칙으로 하되, 교수와 학생의 협의에 따라 비대면 수업 또는 혼합수업 방식을 병행키로 했다.

대면수업은 수강인원을 20명 이내로 해 희망학생을 참여하도록 했으며, 미참여 학생에게는 해당 대면수업을 촬영한 동영상을 제공하고, 출석 및 평가에 있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했다.

비대면 수업은 실시간 화상강의(Teams, Zoom 등) 또는 동영상 녹화 강의와 양자를 혼합한 강의를 운영키로 했다.

또 비대면 수업의 질 확보를 위해 외부동영상이나 과제만으로 이뤄지는 수업은 금지하고, 실시간 화상수업을 권장하며 수업에 대한 소통 및 피드백을 실시키로 했다.

혼합수업의 경우 주차별 혼합수업(홀수주차 비대면, 짝수주차 대면수업), 기간별 혼합수업(1~6주차 비대면, 7~15주차 대면수업) 등을 선택하도록 했고, 최소 4주간 대면수업을 포함하도록 권장했다.

시험운영은 대면시험 실시를 원칙으로 하되, 비대면 평가(온라인 시험, 과제물 등)도 가능하게 했고, 성적평가기준은 1학기와 동일한 기준(완화된 상대평가)을 적용키로 했다.

교육실습 운영은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하되 향후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 기관의 방침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우석대는 실험·실습·실기와 20명 이하 이론 교과목은 대면수업으로 진행키로 했다.

20명을 초과한 이론 교과목은 학생들의 동의를 받아 대면수업을 허용할 계획이다.

대면수업 시에는 입실 전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강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김성희 우석대 교무처장은 “학생들의 안전한 학습권 보장과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교과목 특성과 규모에 맞는 효율적 수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대는 대면수업이 필요한 실습과목과 1학년 전공과목, 동영상강의로 진행하는 원격수업 등 일부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을 모두 플립러닝으로 운영키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1~2단계에서는 강의실 밀집도(강의실 수용인원 대비 실제 강의 수강인원)가 50% 이하인 강좌는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혼합한 On&Off 플립러닝, 50%를 넘는 강좌는 온라인 동영상강의와 실시간수업을 혼합한 On&On 플립러닝으로 운영한다.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되거나 교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모든 강좌가 On&On 플립러닝으로 전환된다.

대면수업은 지난 학기 기말시험을 대면으로 치른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수강학생이 많아 강의실밀집도가 50%를 넘는 강좌는 학생들을 적정 인원으로 분반한 후 강의실 대면수업과 온라인 실시간수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Off+On 수업으로 운영한다.



▲도내 초·중·고교, 올해 2학기 학교 밀집도 최소화 등교수업 위주 학사운영 전망

올해 2학기 수업은 전북지역 모든 초·중·고교에서 등교수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올 2학기 학사운영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2학기에 해제키로 했다 전북교육청도 지난달에 이어 올 2학기에는 도내 전 학교에서 등교수업 위주로 학사운영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교육부가 발표한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관련 등교·원격 수업 기준 등 학교밀집도 시행 방안’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일 경우, 2학기에는 수업의 효율성과 방역을 고려해 가급적 격일 등교보다는 연속 또는 격주 등교를 하도록 학교에 권장한다.

실제 등교방식은 각 시도교육청 및 학교 상황에 맞게 자율결정이 가능하다.

한번에 등교하는 유·초·중학교 학생 수를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하로 제한하는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도 2학기에서는 기존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확대된다.

현재 이 같은 조치가 반영되는 지역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지역사회 감염자가 급증한 광주에서는 입시를 앞둔 고3만 매일 등교하고 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전북에선 유·초·고교 등에서 대부분 등교수업 중인데 중학교는 약 23%(48교)만이 등교수업과 격주제 원격수업을 병행하고 있다”면서 “도내 코로나 확산세가 심하지 않다면 올 2학기에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내 소재의 유치원 및 학교는 1,286개교(원)으로 유치원 507원, 초등학교 426곳, 중학교 210곳, 고교 133곳, 특수학교 10곳 등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면·등교수업 확대와 관련한 현장의 요구 등을 고려해 학교 자율성을 강화하겠다”면서 “교내 확진자 발생, 지역 감염 확산 등 긴급 상황을 맞이했을 때, 학교·지역에서 원격수업으로 전환을 희망할 경 기존의 `등교수업일 조정 매뉴얼‘에 따라 후속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전북교육청,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 마련 추진

올해 수능은 한 반에 24명의 수험생이 시험을 보며, 코로나19 확진된 학생도 병원에서 수능 응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질병관리본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각 시도교육청 및 대학 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전북교육청도 14일에 발표한 수험생 예상 시나리오를 토대로 준비에 착수했다.

이번 코로나19 대응 대입 관리방향은 ‘수능’과 ‘대학별 고사’로 나뉜다.

이 중 약 48만 명이 응시하는 수능의 경우 시험의 중요도와 관리 여건을 고려해 가급적 모든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수능에 응시하는 수험생을 일반수험생, 자가격리자, 확진자로 구분하며 일반수험생은 사전에 고지된 일반시험장에서, 자가격리자는 일반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른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격리 중인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수능에 응시할 수 있다.

혹여 수험생이 수능 당일 발열검사에서 발열 등 증상을 보일 시 시험장 내 별도시험실이나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으로 이동한다.

일반시험장 내 감염 예방을 위해 교실 당 수험생 배치 기준은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변경되며, 책상별 칸막이 설치· 별도 시험실 확보 등의 추가 조치도 취해진다.

이밖에 시험장 방역체계 및 시험 단계별 준수사항 등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방역당국이 협의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전북교육청이 지난달 14일 밝힌 24명 기준으로 수험생 배치기준을 적용한 수능 대비 방안 발표에 따르면 올해 시험장 75곳(일반 61, 대체 7, 격리 7), 시험실 1천435실(일반 767, 대체·격리 260, 예비 408), 감독관 4,660명(감독 3,691, 방역담당 544, 대체·격리감독 425)을 준비할 계획이다.

작년 수능 환경과 비교 시 시험장은 14곳, 시험실은 711실, 감독관은 1,098명 이상을 마련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수능 비상상황을 대비해 소요될 추경예산도 편성할 방침이다.

게다가 추가시험장과 감독관 확보를 위해 수능시험지구별로 접근성과 안전성을 고려해 시험장을 지정할 예정이다.

앞서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로 올 수능시험이 혼란 속에서 치러질 수도 있는 만큼 각 시도교육청 자체적으로 사전에 철저히 준비된 대응 시나리오 구축의 필요성도 제기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전북 일선 교사들의 경험으로 본 코로나 이후의 수업 방향 모색 집담회서 다양한 의견 제시

코로나19 사태는 교육계의 교육환경을 급격히 바꿔 놓은 가운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원격수업’이 제시됐다.

교육부는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이후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밝히면서 일선 교육현장은 이에 대한 보완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교육시민단체인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지난 7월 27일 전북지역 일선 학교 교사들을 초청해 ‘교사의 경험으로 말하는 코로나 이후 수업의 방향성’에 대해 모색하는 집담회를 가졌다.

이경한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이자 전주교대 사회교육과 교수를 좌장으로, 초·중·고교 교사와 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의 본질에 대한 성찰과 교사의 역할 및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도내 직업계고 A교사는 “직업계고의 특성 상 실습위주의 수업이 가능해야 하지만 상황이 악화돼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아이들이 직접 만지고 조작하고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는 실습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 “이 때문에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제대로 된 수업이 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교사는 이어 “아이들이 이 같은 교육 환경에 감각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초등교육 과정에 보다 다양한 노작교육이 포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농촌지역 중학교 B교사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교육격차가 발생한다”면서 “이를 위해 실수업 내용을 축소해서 20분 정도는 정보전달을, 나머지 시간은 학생들과 피드백을 나누며 서로 소통·교감키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도시지역 초등학교 C교사는 “원격수업이 학생들을 성장시키진 못 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수업방향의 변화는 불가피하다”면서 “이들에게 정보습득을 위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디에 가면 어떤 학습정보가 있고, 어떤 교육내용의 교육 콘텐츠가 있는지 등에 대해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우선 키워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경한 공동대표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각자의 경험치는 모두 다르다. 이런 경험을 통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자기 물음이 없다면 어떠한 변화도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이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들은 분명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