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예술고등학교가 갈수록 학생 충원율 감소 등의 이유로 학교 경영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특수목적고에서 일반고 지위 전환을 요청했으나 결국 심의위원회의 여러 지적 사항을 받으며 최종 승인이 거부됐다.

전북도교육청은 7일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신중한 논의와 심의를 거쳐 최종 전주예고의 특수목적고 지위를 그대로 유지키로 결정을 내렸다.

전주예술고는 전북지역 유일의 예술계열 사립 특수목적고로 1995학년도부터 전국 단위 학생 모집으로 5개 학과, 15학급 인가를 받았다.

이어 2007년 3개학과 21학급으로 개편, 현재 음악과, 디자인미술과, 공연예술과 등을 운영해오고 있다.

하지만 2018년 71.5%, 지난해 62.9%, 올해 59.6%로 매년 학생 충원율이 감소하면서 학교 경영에 큰 타격을 주고 열악한 재정운영 악순환에 몰리면서 최근 전북교육청에 일반고 전환을 신청한 바 있다.

이날 도교육청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는 전문 예술인 양성이라는 목적 달성 가능성, 일반고 전환 시 학교 교육 정상화 가능성, 비평준화 일반고 및 특성화고 신입생 모집에 미칠 파장,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학교법인의 자체 노력 등을 중점 심사한 결과 “일반고 전환은 적절치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는 전주예고가 지난 6월 29일 이미 특수목적고로 재지정된 상태고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학교의 재정상황이 악화됐다는 이유만으로 전문 예술인 양성이라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학교회계 세입총액인 75억 5,986만원 중 법인 전입금 비율이 0.11%에 그친 점, 매년 신입생 충원율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모집 보완대책 마련 의지 부족, 혹여 일반고로 전환될 경우 전공과목 축소, 예술계고로서의 정체성 모호 등 교육과정 운영 미흡으로 인해 학생들의 대학입시에 불이익을 줄 우려감 등을 일반고 전환 미승인 이유로 제시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 상황을 고려할 때 학교측 스스로 학급을 감축, 학교운영의 내실을 기하는 등 보완 대책 마련과 추진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전주예고가 전국 단위 학생선발권이 보장된 만큼, 질 높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등 보완책을 마련해 전북 예술 교육의 독자성와 정체성 확립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