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에 이틀 동안 최고 550㎜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산사태, 침수 등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잇따랐다.

8일 장수군 번암면 교동리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주택이 매몰된 현장에서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전북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0시 40∼45분에 A씨(59)와 B씨(59.여)의 시신이 산사태 사고 지점에서 발견됐다.

소방당국은 현장에서 굴착기 등 중장비로 매몰자 수색 작업을 벌이던 중 이들을 찾아냈다.

이들은 이 주택에 거주하던 부부라고 소방당국은 전했다.

주택에 부부의 자녀까지 최대 3명이 매몰된 것으로 추정됐으나 자녀는 수도권에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부부는 서울에 거주하다가 퇴직하고 3년 전에 장수에 터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주택은 이날 오후 4시 42분께 장맛비로 인한 산사태로 매몰됐으며 소방당국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었다.

주택이 산사태에 밀려 20m가량 아래로 쓸려 내려가면서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진 데다 날이 저물면서 수색 작업은 난항을 겪기도 했다.

전북소방본부 관계자는 “진흙 속에서 중장비로 야간 수색 작업을 벌이다 가까스로 이들 시신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남원에서 밭일하러 나간 70대 여성이 농수로에 빠져 숨진 채 발견됐다.

8일 오후 1시 16분께 남원시 이백면 한 농수로에서 C씨(76.여)가 의식을 잃은 채 물에 빠진 것을 수색 중이던 경찰과 소방대원이 발견했다.

C씨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을 거뒀다.

앞서 이날 오전 마을 주민은 “혼자 사는 할머니가 밭일하러 간다고 했는데 보이지 않는다”며 경찰과 소방당국에 신고했다.

경찰 관계자는 “밭 근처에서 우비를 발견하고 농수로 인근을 수색해 사망자를 발견했다”고 말했다.

지난 7일에는 장맛비로 물이 불어난 하천에서 투망 작업을 하던 50대가 물에 빠져 숨졌다.

이날 오전 6시 32분께 정읍시 산외면 평사리천 가장자리에서 투망 작업을 하던 D씨(57)가 물에 빠졌다.

D씨 일행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조대는 사고 50여분 만에 D씨를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끝내 목숨을 잃었다.

D씨는 개울 가장자리 나무에 매달아 둔 투망이 전날 내린 비로 떠밀려가 위치를 바로 잡으려다가 물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지점은 취입보 인근으로 수심은 성인 남성의 키 정도에 달하지만 장맛비로 3∼4m까지 물이 불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D씨가 발을 헛디뎌 물에 빠진 것으로 보고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