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무원-자봉센터-군부대
팔복-완산-효자5동 등 실시
포트홀-경사붕괴 신속작업
덕진구 응급복구반 편성도

전주시는 11일 최명규 부시장등 시 공무원과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 자생단체, 군부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호우피해가 발생한 완산동 고지대에서 토사제거 및 가재도구 정비 등의 수해복구 활동을 펼쳤다. /이원철기자
전주시는 11일 최명규 부시장등 시 공무원과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 자생단체, 군부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호우피해가 발생한 완산동 고지대에서 토사제거 및 가재도구 정비 등의 수해복구 활동을 펼쳤다. /이원철기자

전주시가 민·관·군 합동으로 대대적인 수해복구에 나섰다.

시는 이번 주를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복구 주간으로 정한 가운데 11일부터 전주 전역에서 민간단체, 군부대,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시민 피해와 불편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신속하게 수해복구 작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수해복구 작업에는 최명규 부시장 등 전주시 공무원들은 물론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들, 완산구 해바라기봉사단, 덕진구 사랑의울타리봉사단, 자생단체, 군부대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서서학동과 동서학동, 팔복동, 완산동, 효자5동, 우아2동 등 호우피해가 집중된 지역에서 토사제거, 물청소작업, 가재도구 정비, 소독작업 등을 실시했다.

최명규 부시장은 “수해복구 작업에 힘을 모아주신 자원봉사자와 군부대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시민들의 불편이 신속하게 해소될 수 있도록 재해복구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완산구 역시 이번 집중호우에 의한 도로 침수, 포트홀 발생, 경사지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장비들을 긴급 투입해 시민들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피해 복구에 힘쓰고 있다.

완산구는 도로 침수에 대해 배수관 점검, 포트홀에 대해 포대아스콘 활용, 경사지 붕괴에 대해 특수 방수포 제작 및 톤 마대 작업 등을 통해 시민들의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덕진구는 집중호우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서별 응급복구반을 편성하고 이재민 구호물품을 지급하는 등 신속한 복구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우선 하천으로 유입된 부유물과 쓰레기를 수거하고, 토사가 유출된 공원에는 방수포를 설치해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로 했다.

구는 또 새만금북로와 기린대로, 온고을로, 동부대로 등에서 발생된 포트홀 183건에 대해서는 응급보수를 추진한 뒤 표면을 절삭하고 부분 재포장을 실시키로 했다.

이밖에 우아네거리와 백제대로, 온고을로 등 상습침수가 계속되고 있는 도로에의 경우에는 기존관로를 분산하거나 횡단관로를 추가로 매설하고 강제배수시설을 설치하는 등 중장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덕진구는 조촌천 일대 농경지 침수지역에는 굴삭기 2대를 투입해 톤마대로 긴급 복구했으며, 홍수 위험수위에 도달한 전미동 진기마을 주민 60여 명을 용소중학교로 신속하게 대피시키기도 했다.

최명규 전주시 부시장은 “수해복구 작업에 힘을 모아주신 자원봉사자와 군부대원들께 감사드린다”며 “금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해 하루 빨리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