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소형전기 SUV ‘코나일렉트릭’이 한번 충전으로 1,000km 이상을주행하며 뛰어난성능과 상품성을입증했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지난 7월 22~24일(현지시간) 독일에서실시된 시험주행에서 각각 1,026km, 1,024.1km 그리고 1,018.7km의주행거리를 달성했다고 14일밝혔다.

시험에서연비는 1kWh당 16km 안팎으로나타나 국내기준 공인전비(전기차 연비)인 5.6 km/kWh를훌쩍 뛰어넘었다.

이번 시험주행은 약 35시간동안 독일의레이싱 서킷인 유로스피드웨이 라우지츠(라우지츠링)에서다수의 운전자가교대로 운전하며진행됐다.

시험에는일반 양산차가 투입됐고, 시험을위해 임의로차량 시스템을조작한 부분은없었다.

시험은독일 대표자동차 전문지아우토빌트와 협업해 진행됐고, 라우지츠링 운영사인데크라가 전 시험과정을 모니터링했다.

시험팀은 코나 일렉트릭의 전력소모를 줄이고주행거리를 늘리기위한 모든방법을 동원했다.

시험팀 운전자들은 외부 기온이 29℃까지오른 더운날씨에도 에어컨을작동하지 않았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껐다.

다만도로교통법을 준수하기위해 주간주행등(DRL)은켠 채로달렸다.

주행을 마친뒤 시험차 3대의평균속도는 약 30km/h로집계됐다.

이는교통체증, 신호대기, 주거지역제한 속도등을 고려한일반적인 도심주행 시평균 속도와비슷하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 3대가모두 1,000km 이상의주행거리를 기록하면서 극히 적은제조상의 편차를나타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전력 충전량 표시의정확도도 확인할수 있었다고덧붙였다.

코나 일렉트릭은 유럽에서가장 많이팔리는 현대차의 전기차다.

현대차는 올해 1~7월유럽에서 총 20만4,737대의자동차를 판매했는데 이 중 8.1%에해당하는 1만6,511대가코나 일렉트릭의 판매량이다.

현대차는 유럽 친환경차 시장수요에 대응하기위해 지난 3월부터유럽의 전초기지체코공장에서 코나일렉트릭을 생산하고 있다.

이를통해 유럽소비자들의 코나일렉트릭 출고 대기기간이 대폭줄었다.

독일에서 현대차 영업과마케팅을 담당하는임원인 위르겐 켈러 현대차 독일법인 MD(Managing Director)는 “이번시험주행을 통해코나 일렉트릭은 효율적인친환경 SUV로서의잠재력을 보여줬다”며 “코나일렉트릭은 일상생활에서 전기차 주행거리에 관한 걱정을덜어줄 것”이라고말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