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공무원 용담댐 수해지
부서별 담당마을지정 복구노력

무주군 공무원들과 주민들의 손길이 지난 주말(8.7.~9.) 300mm가 넘는 집중호우와 용담댐 방류로 수해를 입은 지역으로 향하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각 읍면 현지에서 농경지 침수 등 피해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부서별 읍면 담당마을을 지정해 복구를 위한 일손 돕기를 시작했다.

14일에는 자치행정과 등 공무원 1백여 명이 무주읍 잠두, 요대, 서면마을 등지에서 쓰레기 정리 등을 도왔으며 21개 실과원소 직원 4백여 명은 복구가 마무리될 때까지 각 읍면의 수해 농경지를 찾아 인삼 캐기와 지주목 뽑기 등 복구 일손을 자처할 계획이다.

현재 무주군에서는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를 중심으로 수해 복구 농촌일손돕기 상황실을 가동 중으로 군청을 비롯한 군부대, 공공기관 및 사회단체와 연계해 일손 필요 농가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침수로 인한 농경지 유실, 매몰, 농작물에 대한 신고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라며 “피해를 입은 농가들이 하루빨리 일어설 수 있도록 복구 지원과 보상책 마련에 혼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해지역으로 자원봉사 활동에 나선 주민들도 11일부터 침수 농경지 정리를 비롯한 빨래지원과 집수리, 청소, 가구정리, 산사태로 쌓인 토사정리 등을 돕고 있다.

현재까지 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체육회와 여성단체협의회, 무주군종합복지관, 로타리클럽, 문화원, 관광협의회, 새마을회 등지에서 3백여 명이 참여했다.

주민들은 “말로만 듣다가 현장에 와서 보니까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라며 “고생고생해서 지은 농작물이 흔적도 없이 흙에 묻히고 그 속에서 썩고 있는 걸 바라보는 농민들의 심정을 헤아려서 미약하지만 일손을 보태고 있다”라고 전했다.

무주군에 따르면 이번 비로 관내 사과와 복숭아, 인삼, 고추 등을 재배하는 739농가 135.9ha의 농경지가 침수피해(8.14.현재 집계 현황)를 입었다.

특히 무주읍과 부남면은 지난 8일 용담댐 방류량이 초당 2,900톤을 넘어서며 피해가 더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두 지역 농경지 피해 규모는 498농가 72.9ha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도로와 하천, 상하수도 등 무주군 전체 공공시설 피해는 99곳에서 발생했으며 15가구가 주택 침수 및 파손 등 피해를 입고 32가구 52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무주군은 현재 피해조사 및 확인절차를 진행 중으로 지난 12일에는 용담댐 방류 피해지역(금산, 영동, 옥천) 단체장들과 수자원공사를 항의 방문해 적극적인 피해보상과 재방방지대책을 촉구했다.

13일에는 송하진 지사와 안호영 국회의원을 만나 용담댐 방류로 큰 피해를 입은 무주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피해보상을 위한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인 무주군은 피해상황조사와 확인, 응급복구를 서둘러 진행 중으로 방문검진과 방역 등을 통한 주민건강 지키기에 매진하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