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코로나 긴급대책회의서
"수도권방문자제-대중시설점검"

8.15 연휴를 전후하여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 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전북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코로나19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8.15 연휴를 전후하여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 하고 있는 가운데 18일 전북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코로나19 긴급 방역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송하진 도지사가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는 데에 대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위기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모두가 엄격한 방역수칙 준수라는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도민들의 방역 동참을 호소했다.

송지사는 이날 오전 도내 시장‧군수가 영상으로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긴급방역대책회의’에서 “수도권 일부 교회와 광복절 집회 여파로 도내에서도 지난 연휴부터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잠시 이완됐던 마음을 다잡고 손 씻기,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등 개인방역 3대수칙을 철저히 지키던 초기의 방역 태세로 다시금 되돌아가는 일이 가장 중요한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는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광화문 집회 참석자에 대한 진단검사 의무화 행정조치를 17일 발령했다”면서 “참석자는 즉각 진단검사와 이동 경로 파악에 협조하고, 시‧군 방역당국은 참석자 파악과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내 종교시설은 비교적 방역을 준수하고 있지만 수도권에서는 종교시설이 감염 확산의 매개체가 되고 있다”면서 “혹시 모를 감염을 막기 위해 당분간 온라인 예배나 미사로 전환하거나 정기적인 활동을 제외한 여타 소모임은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특히 송지사는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이미 집합제한 조치 중인 10대 업종 외에 종교시설에 대한 집합제한 추가조치를 고려할 수도 있다”면서 종교시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또한 “도민들은 수도권 방문을 최대한 자제하고, 시‧군은 터미널과 장례식장, 예식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과 조치를 철저히 이행할 것”을 주문했다.

휴가철을 맞아 인파가 모이는 관광지에 대해서도 출입구 일원화, 전자출입명부 활성화,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 금지 등을 확실히 이행해 줄 것을 시군에 요청했다.

송지사는 “앞으로 2주가 코로나19의 확산 여부를 좌우하는 중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도와 시군 전체가 강화된 방역수칙 이행, 점검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전에 나서달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