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호남권지역본부 전북지사(지사장 서창혁) 직원 15명이 지난 20일 무주군 부남면 수해지역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활동은 수해지역 농가 일손을 도우며 용기를 북돋워준다는 취지에서 진행된 것으로, 인삼밭 비닐제거와 정리, 인삼 캐기 등을 도왔다.

한국환경공단 호남권지역본부 전북지사 이태연 자원순환지원 부장은 “오래 정성을 쏟으며 키우셨을 텐데 어마어마한 물길에 쓰러져 썩고 있는 인삼을 보니까 마음이 아프더라”며 “몇 안 되는 일손이지만 농업인 여러분이 하루빨리 일어서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부남면 대소리 김동오 씨는 “비 온 끝에 폭염까지 와서 일하기가 녹록치 않은데 모두 자기 일처럼 해줘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다”라며 “빨리 일어서는 게 보답이라는 생각으로 이 악물고 살겠다”라고 말했다.

무주군 부남면은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내린 집중호우와 용담댐 방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으로 288농가가 46.5ha가 농경지(인삼, 고추 등) 침수피해(무주군 전체 856농가 199.9ha)를 입었으며 18가구 32명의 이재민(무주군 전체 34가구 55명)이 났다.

도로, 하천,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은 36곳이 피해(무주군 전체 141곳)를 입었다.

한편, 부남면 지역에는 날마다 무주군청 공무원들을 비롯한 기관 · 사회단체 임직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의 행렬이 이어지며 수해로 깊어진 상처를 달래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