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제조과정 IoT-AI 등
ICT적용 생산성 품질 향상
에너지절감 기업 경쟁력↑
공장 스마트화 목표 3만개
중기부 올해 4,925억원 투입
공장구축-고도화 4,150억원
스마트공장 전담코디 실시

스마트공장 구축 고도화
총사업비 65%까지 지원
대-중소 상생형 신규구축
민간 협업 도내 57곳 신청
전북 스마트공장 357개
전국 평균 구축률比 18%
스마트공장배움터 2곳운영

스마트공장 생산성 30%
품질향상 43%-원가 15%감소
영세기업 초기투자금 부담
기업별 차별화지원책 필요
마케팅-판로지원 연계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문화
지자체 여건도 고려해야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시대다.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전기에너지를 기계화해 대향 생산이 가능하게 한 2차 산업혁명에 이어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의 결합으로 생산의 자동화를 가져왔다.

그 시기를 넘어 이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진입, 사실, 현재 3차에서 4차로 넘어가는 과도기라 할 수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본 4차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Service)와 같이 디지털 기기와 인간의 융합을 통해 인간과 기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산업 시스템을 말한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를 초연결(hyper-connected), 초지능(hyper-intelligent)인 사회라고 정의했다.

이제 막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을 경험하고 있는 인류에게는 아직까지는 낯선 게 사실이지만 이는 거스를 수 없는 변화다.

1~3차를 거쳐 현재에 도달하기까지 인류는 항상 그 낯선 환경 속에서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그 변화의 주기는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이에 얼마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지가 관건이다.

이로 인해 기업의 생산 환경 변화는 불가피하며 몇 해 전부터 ‘스마트공장’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는 디지털 전환, 즉 생존전략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

 더욱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가별 리쇼어링 장려 정책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공장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성공의 핵심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정부는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에 집중, 속도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전북 역시 정부의 정책 방향과 궤를 함께함은 물론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산업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인 만큼 스마트한 제조현장을 구현하고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스마트공장의 현주소, 특히 전북의 상황을 짚어보고, 제조 강국을 실현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



▲스마트공장 활성화 정책 추진 배경 및 움직임=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 공장을 제품의 기획, 유통, 판매 등 제조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에 loT, AI, 빅테이터와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기업의 생산성 품질 등을 향상시키는 지능형 공장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부는 스마트공장을 공장 자동화(Factory Automation) 정도로 정의하거나 공장 간 실시간 네트워킹을 통한 생산 정도로 여긴다.

하지만 이는 시설뿐 아니라 외부 모든 가치까지 통합해 생산효율을 극대화하며 개인의 수요까지 맞춘 유연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빅데이터 관리기술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온 제조운영 시스템이 핵심인 셈이다.

이로 인해 스마트공장은 새로운 가치망을 관리하는 경영전략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생산성 향상과 에너지 절감은 물론 인간 중심 작업환경을 구현하고 개인 맞춤제조, 제조·서비스 융합 등 새로운 제조·비즈니스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변화이며, 글로벌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과제다.

더욱이 대내외 경기 침체 장기화로 구조조정 및 가동률 하락 등 국내 주력산업이 활기를 잃어가면서 기술력 있는 강소기업이 해답으로 떠오른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즉, 제조 강국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가 필수라는 의미로, 이에 4차 산업혁명의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 도약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고도화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도 제조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통해 강소기업을 육성하고자 중소·중견기업 제조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및 유지관리 등에 집중, 단계별(ICT 활용 및 역량에 의해 5단계로 구분)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스마트 공장 보급을 본격 추진한 지난 2014년 2020년 1만개 공장 스마트화를 목표로 세운 뒤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는 것으로, 지난 2018년 말 2022년까지 2만개 목표에서 또다시 상향조정돼 현재는 3만개다.

정부뿐 아니라 산업혁신운동으로 민간차원에서도 스마트공장 보급에 힘을 보태고 있다.

민·관 모두 스마트공장을 통해 기업의 체질 개선을 꾀하고자 속도를 내고 있는 것.

 이에 중기부는 올 초에도 ‘2020년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계획’을 통합 공고하고 4천92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관련 예산은 지난해 3천428억원보다 1.4배 늘어난 규모다.

특히, 스마트공장 지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스마크공장 구축 및 고도화에 4천150억원을 투입하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신규구축 및 고도화와 대중소 상생형 신규구축 및 고도화를 지원하는 데 집중, 정부가 3천800개, 민간에서 1천800개 등 총 5천600개 확대가 목표로, 지난해 말까지 보급된 스마트 공장 수는 총 1만2천660개다.

 이와 별도로 ICT(정보통신기술) 전문지식이 부족한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수요자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과 스마트화 역량 강화를 위해 ‘스마트공장 전담 코디네이터’를 실시하는 등 스마트공장 지원을 다각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하지만 갈 길이 먼 것도 사실이다”며 “이에 더 많은 기업에 스마트공장이 보급될 수 있도록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 구조 열악한 전북의 스마트공장 현주소=이런 시대적인 흐름과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전북 역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 집중하며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더욱이 이는 특정 산업 및 대기업 의존도가 높아 산업구조가 열악한 전북경제의 경쟁력 강화의 방안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전북도는 전북중소벤처기업청 등 여러 기관과 손을 잡고 지원을 점점 더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올해도 전북중기청 및 전북테크노파크와 협업을 통해 전북지역 제조 현장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로 뜻을 모으고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스마트공장 미구축 기업을 대상으로 솔루션 및 연동 설비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과 기구축된 공장의 시스템 고도화 및 설비와 연계시스템의 추가 구축·연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와 전북도는 지원 한도액 기준으로 총사업비의 65%(국비 50%+도비 15%)까지 지원, 전북도가 지난해보다 지원비율을 상향(10%→15%) 조정함에 따라 기업의 사업비 부담비율은 완화된 셈이다.

그동안(2014~2019년) 전북도와 정부는 도내 307개의 스마트공장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31% 상향 조정된 122개 구축을 목표로 설정했다.

전북TP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ICT를 기반으로 하는 실시간 주문 생산방식 확산으로 스마트공장 도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도내 중소기업이 생산성 및 품질향상과 원가절감 등을 통해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스마트공장 구축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제조현장에 맞춰 밀착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민간이 협업하면 정부가 후원하는 대·중소 상생형 신규구축 및 고도화 지원 사업을 통해서도 스마트공장이 확산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는 이를 통해 2018년~2019년까지 사업에 참여한 도내 중소기업은 60개며, 올해는 현재 57개 기업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사업유형에 따라 주관기관과 지원규모가 다른 것으로, 결국 정부와 민간을 통해 보급된 도내 스마트공장은 지난해까지 총 357개로, 이는 사업체수 대비(1천887개) 18.9%를 기록, 전국 17개 시·도 평균 구축률(18.2%)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도내 보급 속도는 해를 거듭할수록 빨라지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대우전자부품에 이어 ㈜티앤지에 시범 스마트공장이 구축된 데다 올 초 전주시 팔복동 첨단벤처단지에 스마트공장 배움터가 구축된 만큼 전북 제조업 현장의 스마트공장 바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시범 스마트공장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고 싶은 기업이 현장견학과 벤치마킹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롤모델 기능을 하는 공장으로, 지난해기준 전국에 13곳 가운데 도내에서 2곳을 보유하고 있다.

또, 스마트공장 배움터는 IoT(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 기반의 첨단 생산설비가 완비된 스마트공장의 운영능력을 키우는 교육·실습 공간으로, 스마트공장 배움터가 조성된 것은 경기도 안산에 이어 국내 2번째다.

즉, 도내에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인프라가 타 지역보다 탄탄하게 구축돼 있다는 의미다.



▲스마트 공장의 긍정적인 효과와 제조 강국 실현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처럼 정부와 지자체, 민간의 노력으로 제조혁신 분위기가 확산될 뿐만 아니라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들의 생산성 역시 향상되고 있다.

전북중기청과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의 생산성은 30%, 품질향상은 43.5%, 납기 준수율은 15.5% 증가한 반면 원가는 15% 감소했다.

산업재해 역시 18.3% 줄었다.

도입 기업의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여기에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일자리가 평균 3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된 만큼 일자리 감축 우려가 기우였음을 입증했다.

 하지만 이런 경영 및 공정개선 성과뿐 아니라 시대적 흐름, 최근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기업들의 스마트공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와 달리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인해 영세한 중소기업에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이 여전하다.

기업 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다.

스마트 공장의 양적인 보급 확대 중심 정책에 대한 우려·비판이 여전하다는 점 역시 간과할 수는 없다.

또, 스마트공장이 지향하는 최적화된 생산을 실현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딘 것에 불과한 단계일 뿐 스마트공장이라고 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 즉 고도화가 핵심인데 상대적으로 고도화에 대한 속도가 떨어진다는 문제도 제조 강국 실현을 위해 넘어야 풀어야 할 숙제다.



▲스마트 공장 보급·확산에서 비즈니스 정책으로 무게 둬야 해=이에 사실상 차별 없이 지원하는 보편적 지원방식을 개선해 고도화에 따른 정책지원 차별화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중기연 강재원·박재성 연구위원은 제안했다.

스마트화 단계가 높을수록 투자비용이 증가해 일반 중소기업이 감당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만큼 고도화 정책은 투자 여력을 고려한 차별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생산공정의 특징에 따라 기존 산업을 재분류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지원정책을 도입하는 것 역시 스마트공장의 내실을 꾀하는 방안 중 하나이며, 특히,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것은 결국 경쟁력 향상을 통한 매출 증대인 만큼 마케팅·판로지원 정책과 연계해 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의 경우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도입 유인은 크지만 고도화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동반성장 문화 정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전과 같이 위탁기업의 일방적인 납품단가인하 관행이 지속된다면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효과는 위탁기업으로 이전됨에 따라 수급기업의 투자 요인은 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

이에 도내 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자들도 공감, 정부에서 스마트공장 양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 즉 고도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추진함과 동시에 지자체의 여건 역시 고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또한, 전북의 경우 열악한 상업구조만큼이나 체질 개선이 시급한 만큼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해 산업기반을 다시 다질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다각화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전북은 스마트공장을 위한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갖춰진 만큼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