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3명확진 확진자다녀간
식당 2차감염··· 사랑제일교회
광화문집회와 상관없이 확진

도내 집회참가자 300명 추산
중대본 정확한 명부 확보못해
수도권發 감염 도내 전역
다양한 연령서 13명발생 심각

도, 전국 세번째 전 지역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조치··· 두달계도기간
적발시 과태료 10만원 부과

코로나19 검사이행 행정명령 연장
서울 전세버스 이용자 명단 제출
음압격리병상 53병상 추가 확보
역학조사관 증원-공공의료 강화

2022년까지 공공의료지원단 설치
전북대병원 권역책임의료기관
군산-남원의료원 지역책임기관

전주시 4대종단 방역협력 간담회
공연예술계-문화시설 자제 요청
전북현대 관중입장 10%만 허용

전북지역에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20일 전주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전북자원봉사센터와 전주완산의용소방대 봉사자들이 함께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침없는 상승세다.

타 지역에 비해 발생빈도가 낮아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알려졌던 전북은 이제 옛 이야기가 됐다.

서울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확진자 뿐 아니라 20일에도 이들과 관계없는 사람들이 줄줄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다.

보건당국 뿐 아니라 전북도, 유관기관 모두 바짝 긴장하고 있으며, 이제는 누구라도 어디서나 코로나19가 걸릴 수 있다는 예측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개인 위생은 개인이 챙길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하면 코로나19에 대한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말고 동선을 최대한 축소하고 사람들의 만남을 최대한 줄여가며 이 시국을 슬기롭게 넘겨야 할 시기다.

보건당국에 강조하고 강조하는 위생규칙을 철저히 지키고,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보면서 개인별 관리대책을 두 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편집자주

  
 

# 멈춤 없는 코로나19 확산

전북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멈출 기미가 없다. 지난주 광복절 연휴가 끝나면서 코로나19 확산이 퍼질 것으로 예상됐고 현실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20일에만 전북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이 나왔다.

A씨는 지난 16일 전주를 찾은 서울 송파구 확진자와 접촉한 뒤 증상이 나왔다.

B씨는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인천과 강원도를 여행한 후 증상을 나타냈다.

또 다른 C씨는 지난 12일 서울 성북구 확진자가 찾는 전주 식당을 찾았다.

2차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이들은 군산의료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을 예정이며, 중요한 것은 서울사랑제일교회와 관계없는 확진자란 점에 있다. 이른바 n차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주 전북의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은 불안한 상황이다. 16일에 1명이 신고됐고, 17일에는 7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18일에는 2명으로 감소했다가 19일 다시 5명 그리고 20일에 3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의사환자 신고현황을 보더라도 19일에만 665건의 검사가 의뢰됐고, 2건의 양성에 549건의 음성 그리고 114건이 진행 중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잠재돼 있어 언제든지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대목이다. 

방역당국에 명단이 미확보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이들은 사랑제일교회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제출한 신도 명단에 없는데다 지난주 광화문 집회 도내 참가자가 3백 명 이상으로 추산되지만 정확한 명단이 없고 특히 신도 외에 정치적인 이유로 광화문을 찾은 도민도 있을 것으로 추정돼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까지 1백70여 명에 대해 선별진료소에서 검체를 채취해 검사가 진행 중이며 보건당국은 행정명령이 발동된 만큼 검사를 회피한 집회 참가자 등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20일 현재 전북의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보면 더욱 그렇다. 이날 기준으로 전북은 총 6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이중 격리는 23명, 격리해제는 38명이 발생했다. 구체적으론 전주시 19명으로 제일 많은 숫자를 기록했고 군산시 15명, 익산시 7명 순이다. 이밖에 정읍시, 완주군, 장수군은 각각 1명씩을 나타냈고, 김제시 3명, 고창군 2명 그리고 해외 유입이 12명을 기록했다. 

올해 초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 무렵에도 전북은 코로나19 청정지역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확진자 발생수는 극히 미미했다. 하지만 신천지발 확산 이후 해외입국자 중심으로 확진자들이 다수 발생했다. 지난 1월 중국 우한에서 온 60대 여성이 감염된 것을 시작으로 2월에는 5명, 3월 8명, 4월 4명, 5월 3명, 6월 6명, 7월 12명 등이 발생했다. 

여기에 최근에는 서울사랑제일교회발 확진자가 전북에서도 발생했고, 이에 따른 2차 감염이 생기면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감염자들은 직접적 감염원 뿐 아니라 2차 감염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왔고 발생지역도 전북지역 전역을 망라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심지어 지난 주말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광복절 집회나 사랑제일교회 방문 이력이 없는 사람들도 확진됐다. 다만 수도권을 방문했거나 수도권 방문자와 접촉했던 것은 공통점으로 파악됐다. 
이런 상황에서 더욱 염려스런 점은 코로나19 확산이 더욱 증가될 여지가 많다는 것이다. 

광복절 이후 도내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 확진 사례는 수도권에서 유입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본격적으로 확산됐다는 점에서 그동안확진자들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1명, 17일 7명, 18일 5명 등 수도권발 코로나19 ‘n차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확진자가 또 다른 확진자를 발생시키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n차 감염’은 확진자의 이력을 파악하고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상황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관계기관이 긴장하는 이유다. 

코로나19 확산은 전북 뿐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다. 20일 0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1만6,346명으로 집계됐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288명이 추가로 확진됐으며, 일주일째 세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는 지역발생이 276명 해외유입이 12명이며, 서울 135명, 경기 81명, 인천 10명 등 수도권에서 226명이 발생했다.

전북을 제외하고도 부산, 대전, 강원, 경북, 충남, 대구, 전남, 경남, 광주, 충북 등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15개 시도에서 전국 최다 규모로 확진자가 나온 것이다.

또한 사망자도 1명 늘어 총307명이 발생했다.
 
 

# 전북도 대책은
 
우선 전북도는 19일 오후 2시를 기해 지난 5월 대구와 최근 경기에 이어 세 번째로 도내 전 지역 거주자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를 발동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번 행정조치는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급속히 번지면서 광복절 연휴 이후 16일 1명, 17일 7명, 18일 5명 등 모두 13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지역 내 확산을 막기 위한 강력한 조치다.

이들 확진자는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광복절 집회 참석자, 사랑제일교회 신도, 연휴 기간 내 수도권 가족 접촉자 등이다.

이번 조치에 따라 전북 거주자 및 방문자는 해제조치가 내려질 때까지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실내에서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행정조치 위반 시에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마스크 미착용으로 인한 감염확산 등 피해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방역 비용이 구상 청구된다.

다만, 도민 혼란을 막기 위해 두 달간 계도기간을 거쳐 벌칙 조항을 적용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코로나19 확산 요인으로 꼽히는 교회 등 종교단체 소모임 금지와 수도권 등 타지역 이동 자제도 권고했다.

아울러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를 시행 중이지만, 2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대책 추진 차원에서 시군과 협조해 종교시설 현장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 전북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하는 만큼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불가피하다" 며 " 실내 마스크 착용, 종교시설 소모임 자제, 비대면 예배 활성화, 타지역 방문 자제 등 3가지 수칙을 철저히 이행해달라" 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에 따라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한층 커지는 가운데 전라북도가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한 효과적 대응과 의료취약지 필수 의료 제공 등을 위한 공공의료 강화 대책을 마련했다.

여기에 전북도는 코로나19 검사이행 행정명령을 23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광복절 집회 등 서울로 전세버스를 이용한 탑승자들의 명단을 버스 관계자들에게 제출하도록 했으며, 향후에도 전세버스는 탑승객 명단을 작성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도 함께 내렸다. 일부 집회참가자들이 검사이행이나 명단 제출 등에 비협조적으로 나오면서 지역 내 감염확산이 우려됨에 따른 조치다. 

만약 명단제출 등을 기피할 경우 휴대전화 연락처를 파악하고 검사지연에 따른 기간 중 피해가 발생할 경우 징벌 등의 규정을 적용할 계획이다. 

돌아오는 주말, 다시 코로나19가 확산될 것을 대비해 주말 종교시설 참가 자제 및 비대면 예배 활성화 등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개인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또 집단감염 위험이 있는 시설이나 업소 등에 대한 전수점검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전북도는 20일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시설과 인력 확충을 비롯해 취약계층을 위한 필수의료 제공 등의 의료시스템 보강을 골자로 한 공공의료 강화 정책 방향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에 따라 새롭게 수립한 공공의료 강화 정책 방향을 토대로 전북도는 중증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적정 치료와 치명률 최소화를 위해 13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음압격리병상을 53병상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도내 음압격리병상은 전북대병원45병상(음압격리중환자실5병상, 음압격리병동40병상), 원광대병원4병상(음압격리중환자실4병상), 예수병원 4병상(음압격리중환자실 4병상) 등이다. 

또한, 감염병 역학조사 필수인력인 역학조사관을 현재 2명에서 6명으로 증원해 9월안에 기존 전북도 소속 2명 외에 전주와 군산, 익산, 정읍에 각 1명씩 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군 역학조사반원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해 도내 전반적인 감염병 대응 체계를 보다 공고하게 할 계획이다.

감염병 대응 체계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전북도는 취약계층 대상 필수의료 제공을 위한 기반 확충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전북도는 장애아동이 치료 및 퇴원 이후 재활서비스 연계 등 거주 지역 내에서 가족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 있도록 7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를 건립하고 예수병원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다.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는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낮병상 21개)로 지어질 예정이며, 전북도는 장애아동 가족의 지속적인 의견 수렴을 통해 최상의 소아재활 환경을 조성해 롤모델을 만들 방침이다. 

요양병원이 없는 진안·장수·무주지역에는 동부권 공립요양병원이 건립된다.

총사업비 136억5,000만원을 투입해 130병상 규모로 2023년 무주군에 개원할 동부권 공립요양병원은 의료취약지 노인인구의 의료·요양서비스 제공과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킬 전망이다.

지역거점공공병원인 군산·남원의료원의 시설도 확충할 계획이다. 

군산의료원은 220억원, 5층 규모의 급성기 진료시설을 2022년까지 별도 증축해 응급의료센터, 수술실, 병동 보강으로 쾌적한 의료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남원의료원은 80억원, 40세대의 의료인력 숙소를 2021년까지 증축해 의료인의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양질의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이직률을 낮춰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공공의료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공공의료서비스의 의료기관-지역사회 연계와 협력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여기에 전북도는 지역에 맞는 공공보건의료정책을 발굴해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적·기술적 전문 지원조직인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2022년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의료기관 간 지역사회 내에서 필수의료를 연계·제공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전북대학교병원을,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군산의료원과 남원의료원을 지정했다. 

도내 5개지역 진료권 중 3개지역진료권(전주권,익산권,정읍권)은 2022년까지 지정하여 2차 의료서비스와 퇴원환자의 지역사회 연계 등 전달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전북도 보건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공공의료의 필요성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며 “필수의료 기반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공의료체계를 확립해 감염병 등 공중보건위기 대응과 지역격차 없는 전라북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전북도 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전주시도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손을 걷고 나섰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주요 4대 종단에 협조를 요청했다. 김승수 시장은 20일 기독교와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주요 4개 종교단체 관계자들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시설별 방역 등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주지역에서는 지난 16일부터 총 7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참석한 4대 종단 관계자들은 향후 2주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막는 중대한 고비라는 인식을 함께하고, 방역에 적극 협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4대 종단은 모두 방역당국의 지침을 준수하고 방역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억제하는데 집중키로 했다. 천주교와 원불교의 경우 정규 미사와 법회를 제외한 불필요한 사적 대면모임을 전면 금지하거나 자제하기로 했다.

또한 사람들이 자주 모이는 공연예술계와 공연시설 등에 대해 최대한 확산방지를 위한 자제 요청도 병행했다.

프로축구도 동참했다. 전북현대는 오는 23일 6시에 예정된 상주와의 홈경기 입장관중을 전 좌석의 10%인 4,205명만 허용한다.

당초 전주월드컵경기장 전 좌석의 25%인 10,190명의 입장 관중을 준비했던 전북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급증하면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 

전북현대는 전라북도가 타 지역에 비해 코로나19 감염률이 상대적으로 낮으나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하는 등 전국적인 지역감염 추세를 고려했다. 또한 전라북도의 마스크 의무화 행정조치 등 지역사회의 방역 지침에 동조하며 최대한의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입장관중을 축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전북은 지속적으로 코로나19 지역감염의 상황을 주시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홈경기 입장관중에 대해 대응할 계획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