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센터 약정출하 농가
2,273,799㎡ 재배면적 대상
안전성 추가 확보 소비자
명성인증 판매활성화 기대

임실군은 임실군 조합 공동사업법인(대표 엄귀섭, 이하 조공법인)과 함께 임실고추가공센터 홍고추 약정 출하 농가 재배면적에 대한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을 완료했다.

21일 임실군에 따르면 826농가 2,273,799㎡의 면적에 대하여 GAP 인증이 완료돼, 임실군의 대표 특산물 임실 고추(브랜드명 임실 홍실)의 안전성까지 추가 확보되어, 전국 소비자로부터 재차 임실고추의 명성을 인증 받아 판매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농산물우수관리제도)인증이란 우수 농산물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안정성 인증을 위해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생산단계에서 판매단계까지 농산식품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제적 규격제도로서 국내 소비자 신뢰 제고 및 국제시장에서의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GAP 인증을 위해서는 검증된 인증기관의 엄격한 서류 및 현지심사 과정을 거치게 되며, 취득 이후에도 1년에 1회 이상 사후관리를 하게 되는데 농약 안전사용 기준의 준수 여부, 인증품의 출하 및 표시사항의 적정 여부, 인증 농산물이 아닌 농산물과의 혼입 여부, 농산물 중금속·농약 등 유해물질 잔류검사 등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뤄진다.

군은 GAP 인증을 받기 위해 조공법인에 GAP 지원 전담인력 배치 및 검사비와 심사비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참여농가의 현장 컨설팅을 추진 하는 등 맞춤형 교육을 진행 해왔다.

심민 군수는“올해 최장기간 장마로 고추 생육 등 농가의 어려움이 많았다” 며 “이번 GAP 인증을 통하여 맛과 품질뿐 아니라 안전한 먹거리로 인정받아 더욱 판매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GAP인증을 확대하여 임실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 재배부터 가공까지 모든 공정을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 생산에 기준을 맞추도록 적극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춧가루 또는 세절 건고추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임실고추앤농산물가공판매(주) 직영 판매장 또는 홈페이지(http://www.jbgochu.com)와 고객센터(☏063-643-8949)를 통해서 구매 할 수 있으며, 농가 직거래를 통한 건고추 구입은 임실장(매 1일, 6일)과 관촌장(매 5일, 10일)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