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기록적인 집중호우 이후 폭염과 강한 햇빛에 노출 돼 나타나는 일소 피해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일소(햇볕데임)현상이란 비가 온 후 갑자기 직사광선인 강한 햇빛을 오래 받아서 식물의 잎, 과실, 줄기 따위의 조직에 이상이 생기는 일종의 고온장해 현상을 말한다.

집중 호우로 인한 뿌리 과습으로 뿌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여 잎이 햇볕에 직접 닿은 면이 흰색 또는 엷은 노란색으로 변하고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갈색으로 변하며, 2차 피해로는 탄저병 등의 병원균에 감염돼 썩을 우려가 있다.

또한 고온다습한 기후와 생리적 불균형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과번무 현상은 과수 꽃눈 분화와 발육, 내한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줘 차년도 안정적인 생산량 확보에도 문제가 된다.

일소(햇볕데임)현상 대비책으로는 풀을 뽑지 않고 함께 가꾸는 초생재배나 미세살수장치와 미니스프링클러 등 관수시설을 가동해 과원 내 온도를 낮추거나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유인하고 나무 한그루에 과하게 열매가 달리지 않도록 관리해야한다.

또한 토양수분이 부족할 경우 피해가 증가하므로 물 주는 시기를 짧게 자주하는 것이 좋다.

한편, 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나상우)는 “폭염기 과원의 효과적 관리를 통해 상품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강화할 것이며 안정적 수확을 위해 농가에서도 대처요령을 숙지해 철저한 사전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