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속
송지사-김시장 선제적대응
宋, 전세버스명단 의무화에
실내 마스크착용 행정명령
金, 재난소득-착한임대인 등

22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적용' 결정에 따른 코로나19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22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적용' 결정에 따른 코로나19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코로나19 사태 속에 단체장 리더십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단체장의 위기 상황 타개를 위한 방향 제시 및 철저하고 정확한 행정역량에 따라 광역-기초단체의 사태 수습 과정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최근 전북도와 전주시 등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적시(適時)’에 선제적으로 위기 돌파 방향을 제시하면서 전국적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와 청와대 등 여권에서도 전북도-전주시 단체장의 역할에 긍정적 평가가 많다.

도내 단체장들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주도하면서 코로나 사태가 조기에 종식될 지 주목된다.

지난 8.15 광복절을 전후해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연일 3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어 코로나19 대유행 전조가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도내 단체장들은 올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적기에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17일 발령했던 코로나19 검사이행 행정명령을 23일까지 연장했고, 8.15 당시 수도권 집회에 참석한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 제출, 앞으로 단기 전세버스 운행 시 탑승객 명단 작성을 의무화하도록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는 전국 광역단체 중 처음 발령된 행정명령이다.

송 지사는 또 지난 19일 대구, 경기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도내 전 지역 거주자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23일 서울시도 시작했다.

기초단체장 중에선 김승수 전주시장이 돋보였다는 평이다.

김승수 시장은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도입해 일정금액을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고 전주시의회는 지난 3월13일 이 같은 내용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긴급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4월21일에는 김승수 시장과 고용 유관기업, 노조 인사들이 모여 코로나19 고용과 관련해 '해고없는 도시' 상생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14일에는 김 시장과 건물주 40여명이 전주 임대료 인하,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을 시작한 바 있고 착한 임대인 운동은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22일 SNS를 통해 "전주시가 해고없는 도시를 선언했다.

지역 노사민정이 합심해 대타협을 이루고 지역 일자리를 지키는 상생선언"이라며 "전주시는 코로나19 대응에 항상 앞장 서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전주에서 시작한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전국적 운동으로 번져나간 것처럼, 해고없는 도시 상생선언도 전국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사태 속에서 이처럼 도내 광역-기초단체장이 국민 고통을 덜어주는 방안을 잇따라 제시하면서 단체장의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평가가 여권 안팎에 상당하다.

사회 일각에선 자치단체의 재정 능력을 감안하지 않은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지만,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코로나 조기 종식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점에서 긍정 분위기가 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