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희 개인전이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에서 26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한지를 짓다’란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한지 줌치 기법으로 다양한 수제 한지를 제작하고 작가의 고유기법으로 한지의 물성과 조형성을 강조한 한지조형작품 30여 점을 선보인다.

작품 제작은 때로는 전체를 온전히 파악하고 과정마다 뚜렷한 신념으로 끝이 날 때까지 강한 집중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손맛이 깃든 수제 한지는 느끼고 표현하는 내면의 에너지를 담아내기에, 충분한 그릇이며 빛이 나는 조형 언어다.

작가는 한지를 손에 쥘 때마다 가족들을 위해 정성스럽게 밥을 짓던 엄마의 모습을 떠올렸다.

한 땀 한 땀 수를 놓아 옷을 지어 입었던 우리 조상들의 손맛과 같이 동선과 채광을 고려하고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기와의 곡선을 짓는다.

예원예술대 문화예술대학원 한지미술 석사과정을 졸업한 작가는 7번째 개인전이며 다수의 기획 초대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한지대전, 전국한지공예대전, 전주전통공예대전, 전국환경미술대전 초대작가로 활동했으며 전주전통공예대전, 전국한지공예대전, 수원화성공예공모전, 경기도 기·예경진대회, 대한민국한지대전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현재는 정은희 한지갤러리 대표, 예원예술대학교 한지공간디자인 객원교수, 경기도 ‘꿈꾸는 한지연구소 꿈의 학교’ 대표, 전주 한지조형작가협회 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