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최근 유럽자동차 전문지에 ‘현대·기아자동차의 주요 성공요인’이라는특집 기사에소개됐다.

독일의 유명자동차 잡지인<아우토 모토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이하 ams)> 는 지난 8월발행한 18호에서 유럽에서활약하고 있는현대·기아차의 성공요인 총 10가지를소개하고 현대·기아차가 유럽의대중 브랜드는물론 프리미엄브랜드까지 위협하고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19의영향으로 유럽자동차 시장의감소세가 이어지는가운데 현대·기아차는 지난 7월전월 대비  두 자릿수판매 증가율 (현대차 26.7%, 기아차 30.4%)을보이며 놀라운실적을 기록했다.

올해상반기 유럽시장 점유율은 6.9%로유럽 진출이래 가장높은 수치를달성하기도 했다.

AMS가 선정한현대·기아차의 10가지성공 요인은△디자인 △내구성 △고성능차 주행성능 △친환경 기술 △사용성 △보증기간 △편의성△가격 △유럽 현지 맞춤형기술 개발과생산 △ 스포츠 마케팅이다.  

AMS는 현대·기아차의 첫번째 성공요인으로 디자인을꼽으며 독자들을대상으로 매년실시하는 ‘Best Car’ 설문조사 결과에서기아차 고객 중 25%, 현대차 고객중 20%가자동차를 구매할때 디자인을보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대차의 프로페시와 기아차의 이매진 바이 기아가콘셉트카에 그치지 않고양산차로 제작되길 기대한다”고전했다.

이어서 현대·기아차의 신차들은독일 뉘르부르크링의 테스트센터에서 가혹한테스트를 진행해뛰어난 내구성으로 고객들에게 신뢰성을준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2013년독일 뉘르부르크링에 테스트센터를 마련하고 1만 km 주행을통해 혹독한내구성 테스트를진행하고 있다.

뉘르부르크링 1만 Km의주행은 일반도로에서 18만 km의주행과 같다.  

AMS는 현대·기아차의 고성능차량이 최적화된서스펜션과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으로 운전자에게 드라이빙의 즐거움을준다고 평가했다.

현대차 i30 N과기아차 스팅어의 경우감성적인 디자인뿐만 아니라 놀라운주행 성능도제공한다고 밝혔다.

특히 i30 N은강력한 성능으로오랜 전통을가진 경쟁모델 폭스바겐 골프 GTI를위협하고 있고, 독일에서 i30 전체판매량의 25%에달할 만큼높은 인기를보여준다고 소개했다.

AMS는 현대·기아차의 친환경기술도 소개했다.

현대차 코나일렉트릭이 AMS 자체 시승결과 1회충전으로 유럽기준 주행가능 거리(484km)를넘는 536km를기록했다는 사실과함께 현대차가 넥쏘에 이어수소연료전지 기술을상용차에도 확대적용하고 있다고전했다.

또한 현대·기아차의 차별화된보증기간에도 주목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유럽에서 2010년부터각각 5년, 7년의보증기간을 제공하고있으며, 현대차의 친환경차량인 아이오닉과 코나일렉트릭은 8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고전했다.

이와함께 2010년유럽 브랜드의보증기간은 2년, 일본브랜드는 3년이었다는 점을 언급하며현대·기아차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보증기간으로 강렬한 인상을남겼다고 소개했다.

고급스러운 소재와다양한 편의사양대비 합리적인가격도 성공요인 중하나였다. AMS는현대·기아차가 유럽의다른 브랜드들과 비교했을 때다양한 안전·친환경기술과 선택사양을 합리적인가격으로 제공해운전자의 사용편의성을 증대시켰다고 밝혔다.

그 밖에도 AMS는현대·기아차의 현지화전략과 스포츠마케팅을 조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3년부터유럽기술연구소를 통해현지 전략모델과 기술을개발하고, 현지에서생산도 하고있다.

2002년부터는월드컵 및유럽의 각종축구 대회를후원하고 있어스포츠에 대한관심이 높은유럽인들의 취향을꿰뚫는 마케팅활동을 이어가고있다.

AMS가 현대·기아차의 10가지성공 비결을특집 기사로다룬 배경은 2019년부터올해 7월까지자체적으로 진행한 22회의자동차 종합비교평가에서 현대·기아차가 총 9번 1위를차지한 데기인한다.

소형해치백부터 중형 SUV 및전기차에 이르기까지 현대·기아차의 다양한차량이 AMS가실시한 22회의비교평가에서 실내공간, 조작용이성, 품질, 기본편의 사양, 보증기간 등에서우세한 결과를나타냈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2018년연간 판매 100만대를돌파했으며, 2019년에는전년 대비 2.8% 높은 106만 5,859대의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현대·기아차는 2020년상반기 유럽시장에서 6.9%의점유율을 기록하며현대·기아차가 유럽시장에 진출한이래 가장높은 수치를달성했다.

현대차는 전년과동일한 3.4% 점유율을유지했으며, 기아차는 3.5%를기록해 0.3%포인트를늘렸다.

7월에는현대차가 전월 대비 26.7% 증가한 4만1,255대를판매했고, 기아차는 전월대비 30.4% 상승한 4만 5,168대를판매하며 반등을이어가고 있다.

/완주=박태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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