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홍성임 의원(민생당 비례대표)이 전라북도의 국외소재문화재 조사ㆍ발굴을 위한 실태조사단 확충을 주장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6년 정부주도 문화재 환수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재보호법을 개정해 지방자치단체의 국외소재문화재 환수활동 지원을 규정했다”며 “타시도(광역 7개, 기초 1개)의 경우 조례 제정 등으로 국외소재문화재 실태조사단을 확충해 문화재청 등과 협업 구조를 만들고 있으나 전라북도는 여전히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어 “전북도 역시 실태조사단을 신속히 확충해 전북의 국외소재문화재 현황 관리, 문화재 유출 경로 분석, 약탈된 문화재 반환을 위한 논리개발의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화재청 등 관련기관도 국외소재문화재의 전체적인 통계 관리 외의 본래 소재지 분류, 정확한 유출 경로 분석 등을 위해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시사한 바 있다.

이에 홍 의원은 “이미 실태조사단을 확충한 타 시도의 경우 연간 1억원 내외의 비용을 추계했다”며 “이는 문화재가 가진 문화ㆍ예술적 가치에 비해 매우 적은 비용이기에 실태조사단의 확충을 비용 논리보다는 당위성의 논리로 접근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임 의원은 3일 개회하는 임시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지적하는 5분 자유발언에 나선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