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만금 수상태양권 개발 민간위원 사업 재검토 주장

개통연기비용 사업자 전가
7~9천억 막대한 이익 예상
지역기업 참여기회 박탈해

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 관계자들이 '전북도민의 이익을 배제한 한국수력원자력의 300MW 새만금 태양광사업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 관계자들이 '전북도민의 이익을 배제한 한국수력원자력의 300MW 새만금 태양광사업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이 주도하는 새만금 수상 태양광 사업의 개발 이익이 과대한데다 지역 상생의 의지 또한 취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관협의회에 참여 중인 민간 위원들이 한국수력원자력의 300MW(메가와트) 새만금 수상태양광 개발사업의 재검토를 주장했다.

2일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민간협의회 민간위원들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통 연기의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300MW수상 태양광을 수주한 한수원이 결국 그 비용을 모두 새만금 태양광 사업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처럼 막대한 이익이 예상되는 한수원의 사업계획에는 지역 기업이 참여할 기회마저 박탈하고 있다”며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위원들은 “이 사업이 완료되면 한수원은 최대 9천억원에서 최소 7천억원 이상 순수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렇게 많은 이익을 얻는데도 한수원의 사업 계획에는 지역과 이익을 나누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수원이 주도한 특수목적법인회사 설립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위원들은 “한수원이 주도해 설립한 새만금쏠라파워는 한수원 81%, 현대글로벌 19% 지분으로 구성됐다”며 “지난해 1월 새만금쏠라파워가 설립됐고 다음 달 이 회사에 현대글로벌이 지분 참여했는데 현대글로벌의 설립일은 그 이후인 지난해 4월”이라며 미설립 회사의 지분 참여 의혹을 주장했다.

이들은 “설립되지도 않은 회사에 19%나 지분 참여를 허가한 일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위원들은 개발권 재검토, 중소기업·지역기업의 참여가 이뤄지는 사업 시행방식 변경, 새만금쏠라파워에 현대글로벌이 참여한 과정의 철저한 조사를 정부와 산업자원부에 촉구했다.

민간위원인 조동용 전북도의원은 “이런 문제가 투명하게 밝혀지지 않고 지역 상생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만금 재생에너지사업 전체에 큰 위기가 올 수 있다”며 “새만금개발청과 한수원, 정부는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