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개생가 2000년 복원 완료
논개상-기념관-초상화 볼거리
도깨비전시관 어른 입장료 천원
스탬프미션 도장찾기 재미 쏠쏠
대곡관광지 한옥펜션 인기

다들 임진왜란 때 적군이었던 왜장을 끌어안고 남강에 투신한 논개의 역사 이야기는 들어보셨을거에요.

장수군에는 광복절을 앞두고 의로운 논개의 순국 정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논개가 태어나서 성장한 장수 주촌마을의 논개생가지에요.

그리고 가까운 곳에 도깨비전시관과 함께 한옥이나 펜션에서 숙박 가능한 주촌마을, 대곡 관광지 등 있으니 자연 속 1박 2일 여행지로 추천드려요.

 

| 아이와 역사관광, 전북 장수군 논개생가

논개생가 앞쪽에 지리산권 종합관광안내도가 보이는데요. 논개생가가 있는 이곳은 해발 400미터 이상의 고지대라고 해요. 주변 산지가 70%이상을 차지할 정도의 산촌마을이 많은 장수군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사실 논개 생가는 1980년대 저수지를 만들면서 마을 전체가 수몰되는 일로 묻혀버렸어요. 
추후 근처에 2000년에 복원 완료해서 만든 곳이지만 논개의 순국정신을 되새겨보며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었어요. 

논개의 충절을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진 이곳은 가을에 오면 절경이라고 해요. 논개 생가지 출입문 누각인 의랑루가 보이고 안쪽에는 논개를 기리는 정려각이 있어요. 비가 오는 날이었지만 이곳에 있는 건물마저 논개를 떠올리니 의젓하게 보였어요. 그리고 고지대라 안개도 피어오르고 산속에서 보이는 풍경은 또 다른 볼거리를 안겨주었어요. 

역사여행을 떠나면서 문화해설사와 동행했는데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 외에 알지 못했던 쏠쏠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서 더욱 유익했답니다. 장수에서 태어나 타지생활을 하다가 다시 장수에서 문화해설을 맡으며 생생하게 역사를 전달해주셨는데요. 문화해설사와 동행하며 논개생가를 살펴보는걸 추천드려요. 

이곳은 논개 생가지 한가운데 있는 한복 입은 논개상이에요. 뒤편으로 드넓은 산이 펼쳐져 있고 바로 하늘로 이어지는 배경이 멋진 광장이었어요. 학생들이 이곳에 오면 논개를 기생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이렇게 통통하냐는 질문부터 다양한 질문이 나온다고 해요. 실제 모습이 그랬는지는 알 수 없지만 나름 과학적인 근거를 종합해서 얼굴형상이 나온 것은 맞다고 해요. 

논개기념관으로 들어오면 논개생가가 있는 곳 모형과 함께 논개의 초상화도 볼 수 있어요. 한창 이뻤을 19세의 꽃다운 나이에 나라와 남편의 원수인 왜장 게야무라 로구스케를 껴안고 진주 남강에 투신했죠. 손가락에 가락지들이 눈에 띄는데요. 저렇게 가락지를 껴서 몸부림쳐도 못 벗어나도록 하려는 노력을 볼 때 논개는 이 일을 우발적인 사건이 아닌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해왔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해요. 

최신시설로 만들어진 기념관은 아니지만 역사 속 논개를 기리며 만들어진 노래와 시 등을 소리로 들을 수 있는 장치도 있어요. 기념관의 규모는 아담한 편이라 15분 이내로 둘러볼 수 있는 곳이었고요. 

야외로 다시 나와서 조금만 걸어가면 건물 2동으로 만들어진 논개생가가 보이는데 돌담에 둘러 쌓여있어요. 초가 안에는 침구, 책들이 있고 초상화도 있다고 해요. 

 

| 장수 도깨비전시관 소개

논개생가를 보러 왔다면 함께 보고 체험해보면 좋은 곳으로 도깨비 전시관이 있어요.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에서는 이런 체험형 관광이 필수겠죠! 생가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데 도깨비 인형과 영상 체험 등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를 보고 듣고 체험하는 공간이에요. 

어린이는 무료지만 어른은 1천 원의 입장료가 있고 단체는 500원의 입장료가 있어요. 다만 전북투어패스 소지자나 장수군민은 입장료 무료에요. 하절기와 동절기 운영시간이 30분가량 차이가 나고 매주 월요일 휴관이라고 해요. 

엄청 큰 규모의 전시관은 아니지만 테마와 이야기가 있는 곳이라 미리 어떤 곳이 있는지 배치도를 살펴보고 둘러보는게 좋았어요. 전시실과 뮤지엄샵 그리고 4D 영상관도 있답니다.

입장료 1천 원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잘 꾸며져 있고 아이와 동행한다면 더욱 즐거운 공간으로 보였어요. 그리고 스탬프 미션도 있어서 도깨비와 도장을 찾아서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했어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미리 알고 가면 작은 키즈카페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들 것 같아요. 

장수군 주논개 생가가 있는 민속마을 근처에는 대곡관광지도 가까운 곳에 조성되어있는데요. 주촌마을 민박과 더불어 명절이나 공휴일에 이곳에서 민박이나 펜션을 이용하는 손님들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 특히 대곡 관광지 한옥 펜션은 작년에 개장하면서 신축이라 쾌적하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답니다. 여름방학 아이와 함께 논개를 알아보는 시간과 자연이 주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논개생가와 도깨비전시관 코스로 떠나보는건 어떠세요?


[장수 논개생가마을]
주소 : 전북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
연중무휴 
주차시설 : 주차 가능
애완동물가능여부 : 불가 
체험 : 농사체험, 자연생태체험, 수상 레포츠, 도깨비체험, 민속생활체험, 짚공예, 두부만들기, 논개역사체험 등
※ 전화문의 대곡관광지관리사무소 063-353-3533 / 방문 전 사전예약 필수

[대곡 관광지] 
주소 : 전북 장수군 장계면 논개생가길 31-13
한옥 펜션 전화 예약(063-353-3533) 
한옥 펜션 총 4동 21객실, 오두막집 10객실

/전북도 블로그기자단 '전북의 재발견'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