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집회 후 확진자 1일 4명
신속 진단 위해 선별진료소 확대
고위험시설 집합금지 행정명령
특별휴업지원금 100만원 지급
종교-뷔페-노래방 등 적극 협조

수도권 상황 비교시 과한 대응
휴업지원금-단기일자리 한시적
뷔페 영업중단-예식인원제한 등
시, 안전 위해 집합금지 유보

학부모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원해
공공장소-거리 모두 마스크 착용
3단계시 일상생활 부작용 우려
시, 현 2단계 유지하며 방역수칙
행동요령 준수 더 효과적 입장

8.15 광복절 이후 이어진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

매일 전국적으로 200~3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면서 지역사회 n차 감염을 우려하는 긴장감이 팽배하다.

한동안 확진자가 나오지 않아 청정지역으로 분류됐던 전북지역도 확산세를 비켜가지 못했다.

방역당국이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를 더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편집자주       



▲고위험시설 셧다운 명령한 전주시  

전북지역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는 곳은 대표적으로 전주시를 꼽을 수 있다.

PC방과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등 다수가 밀집하는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려 사실상 ‘셧다운’ 시킨 도내 지자체는 전주시가 유일하다.

전주시는 광복절 연휴가 끝나고 지난 17일 전주지역에서만 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자 이튿날인 18일 공공 실내 다중이용시설을 전면 폐쇄하고, 고위험 민간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했다.

또 광복절 광화문 집회 참가자 등 감염우려가 높은 시민들이 신속히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19일부터는 전주화산체육관에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운영하고 있다.

특히 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과 발맞춰 지난 8월 23일부터 2주간 도내 지자체 중 유일하게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1361개소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또 이를 이행해 금전적 손해를 본 업소에 대해서는 100만원씩의 특별휴업지원금을 지급하고 사업주와 종사자에게 단기 일자리도 제공키로 결정했다.

그 결과 전주지역 노래연습장과 PC방,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들이 전주시가 코로나19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상황에서 대부분 문을 닫고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시 공무원과 경찰이 합동으로 8개반 172개조(361명)의 코로나19 대응 고위험시설 행정명령 이행 대책반을 꾸리고 지난 23일부터 30일까지 매일 야간에 고위험시설 12개 업종 1361개소에 대한 이행여부를 점검한 결과 미이행업소가 단 5건만 적발됐다.

이는 전체 고위험시설의 약 0.37%에 불과한 수치다.

업종별로는 △유흥주점·클럽 △콜라텍 △감성주점 △헌팅포차 △실내집단운동(GX류) △방문판매업 △뷔페 등의 업종에서는 단 한건의 위반사실도 적발되지 않았고, 3건이 적발된 PC방 업종의 경우도 모두 사실상 영업은 하지 않고 업주만 상주했던 것으로 현지에서 시정토록 했다.

이외에도 시는 종교시설의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점검한 결과 이를 지키지 않은 15곳에 대해서는 1차로 계고 조치했으며,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규모 점포와 시장, 예식장, 터미널, 역 등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그 결과 광복절 연휴이후 꾸준히 나왔던 신규 확진자가 며칠째 나오지 않고 있다.



▲2단계도 ‘생계 막막하다’는 소상공인들  

상황이 더욱 심각한 서울과 인천, 수도권의 경우 한층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

5단계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북의 경우 확진자 발생이 멈춰서는 등 서울 등 수도권과는 상황이 다른 만큼 전주시가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린 것은 과한 대응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이 중단되면서 생계가 막막해진 만큼 이제는 1단계인 생활 속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

실제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PC방 △노래연습장 △유흥주점·클럽 △단란주점 △콜라텍 △감성주점 △헌팅포차 △실내집단운동(GX류) △방문판매업 △뷔페 등 고위험업소들이 문을 닫았고, 그 피해는 업주는 물론 종사자들에게까지 돌아가고 있다.

매일 문전성시를 이루던 전주 서부신시가지와 대학로 등 번화가도 찾는 사람이 크게 줄면서 적막감이 감돌기까지 한다.

광복절 광화문 집회가 기폭제가 된 코로나19 재확산이 과거 신천지 집단감염 사태와 이태원발 확산에도 꼼짝하지 않던 청년층도 멈춰 세운 것이다.

시가 문을 닫은 업소에 100만원씩의 휴업지원금을 지급하고, 휴업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일자리를 잃은 업주와 종사자에게 단기 희망일자리를 제공키로 했지만 그 효과는 한시적이다.

더욱이 다수의 사람들이 함께 식사를 하는 뷔페가 감염우려가 높아 영업이 중단되고, 실내 예식도 참여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면서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도 울상을 짓고 있다.

집단감염 우려가 큰 종교시설들도 대부분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있지만,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하지만 방역당국은 여전히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북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해온 전주시의 경우, 당초 예정대로 오는 6일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면서 신규 확진자 발생여부 등의 추이를 지켜보기로 했다.

시민들의 안전이 담보될 때까지 운영이 중단된 공공시설 운영재개와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행정명령 해제 등을 유보하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에 적극 협조해 경제적 손실을 입은 업소와 근로자 등에 대해서는 꾸준한 지원책을 마련해 당장의 생계를 꾸려갈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로 했다.

      
 

▲여전히 불안한 시민들, ‘3단계로 확산 고리 끊어야’

이러한 소상공인 등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우려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히 높다.

불과 한 달 전만해도 거리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시민들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거리와 공공장소는 물론, 직장 내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렵다.

거리도 광복절 연후 이전과 비교하면 한산해진 것이 눈으로 확연히 볼 수 있다.

그만큼 그 과거 어느 때보다 코로나19의 위험이 눈앞으로 닥쳐왔다는 인식이 팽배해서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 등 일부 시민들은 오히려 현재 방역수준보다 강화해서 비록 단기간이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끌어올리기를 바라고 있다.

최고 수준의 방역이 뒷받침돼야 지역사회 감염을 원천봉쇄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해진다는 것이다.

꾸준히 누적돼온 경제 여파도 방역수준을 올리면 단기간에 끝낼 수도 있을 것이라는 희망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속출할 것으로 우려된다.

당장 현재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하로 제한된 모든 집합·모임·행사가 10명 이하로 줄고, 무관중 경기로 진행 중인 프로축구와 프로야구 등 모든 스포츠행사도 전면 중단된다.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도 원격수업을 실시하거나 휴교·휴원을 실시해야 하는 등 파장이 경제·산업 분야는 물론 스포츠와 교육, 보육 등 시민생활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가 된다.

이러한 이유로 방역을 책임지는 정부와 지자체는 3단계 격상 요구에 매우 신중한 입장이다.

다양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3단계로 무작정 격상하는 것보다는 현행 2단계 수준을 유지하면서 시민 개개인이 생활 속 방역수칙과 행동요령을 준수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시민들이 지켜야할 행동요령은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불필요한 모임과 외출 자제하기 △신체접촉 피하고 건강 거리두기 △마주보고 식사하지 않기 △사람 많은 곳은 피하기 등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은 모든 시민들께서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인해 많은 불편이 따르지만,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이 기간 동안 만이라도 가급적 불필요한 외출을 자체하고, 평상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꼭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