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직 "제3금융중심지지정
힘실어 금융허브도약 밀알"

국회 이상직 의원(더불어민주당 전주을)이 총선공약 1호인 황방산 터널 개통과 관련해 "전주 도심과 혁신도시 중간에 위치한 황방산을 관통하는 터널 개통은 혁신도시의 정주여건에 가시적 개선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강하게 발언했다.

이 의원은 지난 1일 국회 예결위에서 경제부총리와 금융위원장 등을 상대로 정부의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 조성'이라는 전주혁신도시의 내실화를 위한 협업 과제와 정부의 의지를 재차 확인한 뒤 정주여건 개선 세부과제로써 황방산 터널 건설을 제시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황방산 터널은 전주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으로 경쟁력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제3금융중심도시 지정에 힘을 실어 아시아 금융허브로 도약하는 밀알이 된다는 것.

이 의원은 평소 "전주-혁신도시를 연결하고, 본격적인 내부개발 단계에 들어선 새만금과 연계해 전북경제를 견인시켜줄 하이웨이를 건설하는 첫 단추가 황방산 터널"이라며“금융센터 건립과 정주여건 개선사업 등을 중앙정부 주도하에 지방정부와 관련 공공기관이 속도감 있게 논의해 달라"고 강조해 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7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전주완주혁신도시를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도시로 조성하겠다는 협업과제를 포함한‘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진행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