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랙홀’에 모든 이슈가 매몰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 극복에 모든 것들이 맞춰지다 보니 사업의 우선순위 역시 이에 맞춰지고 있다.

그러다보니 지역의 여러 현안사업들 역시 뒷전이 되고 있다.

우선 당장 관련 법안이 통과되는 등 무난하게 추진될 것으로 보였던 국립공공의대 설립부터 제동이 걸렸다.

국회 개원과 함께 엉킨 실타래가 풀어질 것처럼 보였던 여러 현안들은 여전히 정체되어 있는 상태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중단 3년째를 맞고 있다.

본보 3면 정치면 톱기사는 코로나19라는 쉽지 않은 작금의 현실에서 도내 의원들이 어떻게 지역의 숙제들을 풀어내야할지 과제를 던지고 있고, 또 숙의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일단 본보 취재진은 전북의 현안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명확한 논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공공의대 설립이 왜 필요한지, 또 군산조선소는 왜 재가동돼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홍보하고 설득 논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역할은 도내 지역구 의원은 물론 전북 의원 전체가 국회 대정부질문이나 상임위, 예결위 등에서 힘을 보태야 한다는 것이다.

공공의대는 재선의 이용호, 김성주 의원, 군산조선소는 초선의 신영대 의원이 각각 연결돼 있다.

공공의대 설립은 서남대 폐교 이후 당시 정원 49명의 활용과 연계해 논의된 바 있다.

서남대가 있던 남원 지역구의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이와 관련, 성명을 내고 “공공의대는 급조된 정책이 아니라 2018년 2월 서남대 폐교 전후로부터 2년 이상 꾸준히 추진돼 왔다”고 지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성주 의원도 공공의대라고 불러왔지만 학부과정이 아니라 석박사과정의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이라고 지적했다.

공공의료대학원은 특정 지역에 제한되지 않으며 전국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공공교육기관이다.

실제로 공공의대는 서남대 폐교와 연관해 논의된 것인 만큼,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충분히 설득력을 갖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신영대 의원이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를 통해 가동 중단 된 대기업의 입장, 계획을 요구하고 있다.

법안이 통과되면 군산조선소의 경우 대규모 사업장의 고용 정상화 계획 마련을 의무화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고용 정상화 노력도 지원받게 된다.

이들 핵심 사안은 3명의 지역구 의원들로 해결하기에는 쉽지 않다.

전북 모든 의원이 국회 대정부질문, 상임위, 예결위에서 한목소리를 냈을 때 가능한 일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