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셧다운 예산 일정 차질
국회방문 자제요청도 부담
여야와 화상회의 현안설명
범전북인사 문자 등 도움을

코로나19 사태로 정기국회 일정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지역 현안 추진에 급비상이 걸렸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 파장에 전북도와 정치권의 마음이 급해졌고 발걸음도 빨라졌다.

도-정치권이 코로나로 인한 위기 상황을 어떻게 돌파할 지 주목된다.

21대 국회의 첫 정기국회가 지난 1일 개회한 이후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질문 그리고 상임위 및 예결위 일정 등이 진행되거나 또는 예정돼 있다.

그러나 국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면서 8일 현재 세 번째 셧다운 상황에 이르렀다가 일부 일정이 다시 진행되는 상태다.

이에 따라 정기국회 일정 전반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하면서 전북도-정치권의 대(對)국회 예산 확보 및 현안 요청 작업에 난항이 일고 있다.

8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가 수시로 셧다운 상태에 놓이면서 국가예산 확보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예년과 비교한다면 정기국회가 시작된 9월 초부터 전북도와 각 시군 인사들의 국회 발걸음이 끊임없이 이어져왔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국회 셧다운 상태가 자주 발생하면서 국회 방문 일정에 커다란 부담이 생겼다.

국회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기 출입자 및 방문자들의 국회 출입을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국회의원이나 정부 인사 등의 필수 인력을 제외하곤 방문 일정을 연기 또는 자제해 달라는 방침을 밝히고 있어서다.

이런 상황이어서 전북도와 정치권은, 새해 예산 및 현안과 관련된 핵심 인사를 만나는 데 크게 제약을 받는 실정이다.

실제로 공공의대 설립이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의 현안을 처리하고 7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선 여야 지도부 및 기획재정부 고위 관료들과의 면담이 필수적이다.

이들을 만나 전북에 대한 협조를 주문해야 하는데 그런 기회가 사실상 원천봉쇄되고 있는 것이다.

여권내 지도부 인사가 부재한 전북은 이런 상황이 더 곤혹스럽다.

여당 지도부를 광주전남이 거의 차지하고 있어 전북 예산 확보 및 현안 추진을 위해선 과거보다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북 인사의 지도부 부재 및 코로나로 인한 국회 방문 자제 등으로 전북은 이중고를 겪는 셈이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전략과 방안이 필요하다는 도민 목소리가 높다.

우선 여야 지도부와의 언택트, 즉 비대면 접촉을 통한 협조 요청이다.

여야 지도부 인사들과의 화상 회의 등을 통해 직접 대면하지 않으면서도 전북 실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도움을 청할 수 있다.

이 같은 기회를 자주 만드는 게 코로나19를 슬기롭게 넘어가는 지혜라는 것.

또 30여명을 넘어서는 범전북 의원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다.

도내 10명의 지역구 의원들과 전북도 지도부 인사들이 범전북 인사들에게 수시로 문자, 화상 등 비대면 접촉을 통해 전북에 대한 도움을 청하는 것.

특히 전북의 경쟁지역인 광주전남이나 영남권은 여야 지도부에 지역 출신이 대거 포진하고 있어 코로나19에도 불구, 비대면 접촉이 충분히 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면에서 부족한 전북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 정기국회 초반부터 전북 몫을 확실히 챙겨놓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