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 내 각종 공공청사 시설의 인권 친화적 환경 실태를 조사한다.

8일 도에 따르면 이 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전북도인권위원, 인권지킴이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 인권 실태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수칙에 따라 마스크 착용, 2m 이상 거리두기 등이 철저히 준수된 상태에서 진행됐다.

인권담당관실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14개 시·군, 읍·면·동사무소 등 공공청사를 대상으로 무장애·편의·평등성 등 인권 친화적 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를 면밀히 확인할 예정이다.

조사는 이달부터 12월까지 4개월 간 진행된다.

특히 시·군별 공공청사 중 인구가 많은 지역, 신축청사 등은 각별히 점검할 계획이다.

연구용역을 맡은 전북연구원은 ‘국가인권위원회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등편의법’ 상의 법령에 기초해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도내 읍면동사무소 28개 시설을 대상으로 인권 친화적 시설 표본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전북도인권위원회는 미비한 시설에 대해 ‘조속 개선’ 권고를 내린 바 있다.

염경형 전북도 인권담당관은 “도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공공청사의 인권 친화적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권 친화적 공간으로 환경을 개선하고 인권지킴이단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