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주 "성인 행동 책임을"
의협, 의대생 피해시 총궐기
정부, 학업복귀우선이 순리
도내병원 전공의 복귀 철회

무기한 집단 휴진(파업)을 이어갔던 각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8일 병원으로 속속 복귀하면서 의료현장은 점차 안정을 찾아가는 분위기다.

하지만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 문제가 '불씨'처럼 남은 데다 도내 일부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채 여전히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있어 갈등 재연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대한의사협회가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과대학생에 대한 '구제'가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보인 정부와 여당에 유감을 나타냈다. 

만약 정부가 이번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의대생들에 대한 구제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이들은 1년뒤에나 의사고시를 치를수 있다. 

의협은 이날 민주당 김성주 의원이 " 정부로서도 더 구제책을 내놓기 곤란한 상황" 이라며 " 의대생도 성인이므로, 행동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 고 말한 데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그러면서 의협은 의대생들이 피해를 볼 경우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날 의사 국시 실기시험이 치러진 서울 광진구 자양동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 정부가 젊은 의사들과의 소통에 나서 이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줄 것" 을 요구하면서 단 한명의 의대생이라도 피해자가 나온다면 의협 13만 회원들이 즉각 총궐기에 나설 수 있다" 고 밝혔다.

의협뿐만 아니라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등 전공의들도 국시 거부 의대생을 구제하지 않을 경우 다시 단체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에는 의대생들이 국시를 '스스로' 거부하고 있으므로 '구제'에 나설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현재 의대생들이 국가시험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정부에 구제 요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을 해결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다" 면서 " 의협이나 전공의 단체는 정부에 무엇을 요구하기보다는 의대생들이 스스로 '학업에 복귀하고 시험을 치르겠다'고 입장을 바꾸게 하는 노력을 우선하는 것이 순리" 라고 말했다.

실제 의대생들은 지난 6일 국시 거부 의사를 밝힌 후에는 아직껏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당시 의대생들을 대표하는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 졸속 합의 후 이어진 복지부와 여당의 표리부동한 정치 행보에 분노한다" 며 국시 거부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부 의대생 사이에서 " 구제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한 적 없다" " 국시 포기를 각오했다" 는 등의 의견이 나왔다고 알려졌으나 의대협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

이런 탓인지 전북대병원과 원광대병원 전공의들도 이날 병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전북대병원 전공의 181명, 원광대병원 전공의 118명은 업무에 복귀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철회하고 내부 회의에 들어갔다. 병원 앞에서 '유령병원 양산 말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던 전공의들도 모두 회의에 참석했다.

익명을 요구한 전공의는 " 현재 상황이 엄중하고 민감해서 자세한 얘기는 하기 어려울 것 같다" 면서도 " 오늘 회의를 거쳐 업무 복귀 여부를 결정할 것 같다. 총사퇴 후 다시 꾸려진 대전협 비대위의 뜻도 살펴봐야 한다" 고 귀띔했다.

전북대병원 한 관계자는 "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이를 두고 논의가 이뤄지는 것 같다" 며 " 합의문에 국시 추가 접수 등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선배들만 믿고 국시 접수에 응하지 않은 의대 본과 4학년들만 피해를 보게 될 상황이라 내부적 갈등이 큰 것 같다" 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