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지역의 현안을 주민과 젊은 공직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완주군 민-관 정책챌린지’가 10일 오후 5시 유튜브 생중계를 통한 공개강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완주군 민-관 정책챌린지’는 지역주민과 완주군의 젊은 공직자, 그리고 전문가가 팀을 이뤄 지역 현안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급과 정책발굴을 동시에 추진하는 새로운 지역혁신 정책모델이다.

완주군과 희망제작소가 올해 처음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약 4개월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는 자체 연구 활동, 역량강화 교육, 현장조사와 실습 등 학습과 정책발굴 과정이 동시에 추진될 예정이며, 코로나 재확산에 대비하여 온라인과 병행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전 핀란드 총리실 공공혁신 총괄담당자이자 공공서비스 디자인 분야 최고 전문가인 울산과학기술대(UNIST) 이승호 교수가 이번 프로젝트 전 과정에 참여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완주군은 이달 18일까지 △일상의 발견·불편 제보 △팀 참여 신청 접수 등을 추진하는 등 많은 군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예전과 달리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모든 정책이 주민과의 소통, 참여, 협력 없이 이뤄질 수 없다”며 “이번 민-관 정책 챌린지에서 민-관 협치를 통한 실효성과 주민만족도가 높은 정책제안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