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당초 남원인재개발원 운영
확진자 급증하자 시군에 맡겨
군산등 검사만 하고 거주지로
격리소홀땐 지역확산단초우려

해외 입국자들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도내 14개 자치단체 가운데 전주시를 제외하고는 자체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는 곳이 단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해외입국자들은 각 자치단체로 보내져 코로나19 검사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거주지에서 자가 격리한다.

이후 양성이면 병원으로, 음성이면 14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간다.

애초에는 전북도가 남원 인재개발원을 해외입국자들에게 개방하고, 코로나19 검채 체취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머물 수 있는 곳으로 운영해 왔었다.

결과에 따라 음성이면 각 자치단체에서 거주지로 이송해주고, 양성이면 병원으로 옮겼다.

하지만 8.15 집회 이후 도내 확진자가 크게 늘고 광주에서 환자들이 대거 이송해오자, 인재개발원을 환자 병상으로 활용하겠다며 해외입국자들을 각 시군으로 떠넘긴 것이다.

이후 도는 생활치료센터 지정을 방대본에 요구했으나 불허됐고, 군산의료원에 35병상을 추가 확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문제는 도내 자치단체들의 해외입국자 운영 방식에 있다.

전북도가 인재개발원 기숙사 문을 닫자, 전주시는 해외 입국자 전원을 예외 없이 전북대 건지하우스로 이송시켜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하고 있다.

검체 채취 검사 후 확진자는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하고 음성이면 시설에서 바로 퇴소해 2주간 자가 격리로 전환한다.

반면 군산과 익산, 김제, 완주 등은 해외 입국자가 많게는 일주일 사이 10여명을 넘어서는 자치단체들인데도, 자체 생활치료센터 운영은 엄두에도 내지 못하고 검사만 한 후 거주지로 돌려보내고 있어 이들의 철저한 관리가 절실하다.

단 한 곳의 자치단체라도 해외입국자(외국인)들에 대한 검체 채취나 자가격리에 소홀히 할 경우, 지역사회 감염의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내 외국인 코로나19 확진자는 8월 들어 현재까지 12명이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도내 확진자가 23명인 것을 감안 할 때 절반을 차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체계화된 관리가 시급하다.

도내 일선 시군 관계자는 “처음에는 외국인 입국자들이 남원인재개발원으로 이송돼 검체 채취후 음성이며 각 자치단체에서 데리러 가는 시스템 이었다”면서 “그러나 현재는 전용 리무진이 종합경기장에 하차하면, 소방서가 전 시.군으로 이들을 각각 이송하는 구조여서 매우 비효율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지적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