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혼란에 빠져 있다.

경제 질서는 물론이고 사회의 모든 질서들이 혼란에 빠져 있다.

코로나19 이전에 모든 사람들이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들도 이제는 당연한 일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코로나19는 추석명절의 민족 대이동이라는 당연한 현상조차도 무너뜨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결혼문화, 장례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교통분야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크게 2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 번째 변화는 이동 횟수와 이동 거리의 최소화이다.

코로나19는 재택근무, 유연근무제와 같은 근무형태의 변화와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적 공감대로 인해 이동을 최소화 시켰다.

특히 원거리일수록 사람들의 이동은 최소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나라를 오가는 항공 이용객이 가장 크게 감소하였고, 다음으로 시도를 오가는 고속버스와 기차 이용객이, 다음으로 시군을 오가는 시외버스 이용객이, 맨 마지막으로 시내버스 이용객 순이다.

교통정책을 수립할 때 동(면)단위를 1차 생활권, 시군단위를 2차 생활권, 시도단위를 3차 생활권, 국가 단위를 4차 생활권이라고 할 때 코로나19 이전 시대에는 1,2차 지역 교통정책보다 3,4차 광역 교통정책에 집중하였다.

사회가 발전하면 할수록 사람들의 활동반경이 넓어졌고, 넓어진 활동반경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원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정책에 초점을 맞추었다.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고속도로 확장, KTX 고속열차 도입 등이 있었고, 주요 미래 교통수단으로 자기부상열차, 진공관열차 등이 있었다.

또한 저가항공의 등장으로 항공수요는 급증하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시대에는 이용자 니즈에 맞추어 3,4차 광역 교통정책보다는 1~2차 지역 교통정책, 그 중에도 마을버스 등과 같은 소형화, 저밀도, 근거리 중심의 교통시스템 구축을 비롯하여 지구교통계획에 집중해야 한다.

두 번째 변화는 대중교통보다는 개인이동수단의 증가이다.

사람 대면을 최소화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대중교통보다는 개인교통을 선호한다.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나라일수록 개인교통이 늘어나고 있다.

유럽의 몇몇 국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자전거가 없어서 판매하지 못할 정도로 수요가 급증하였다고 한다.

대한민국도 유럽만큼은 아니지만 자전거나 전동킥보드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새로운 개인교통수단이 잇따라 등장하여 개인교통수단도 다변화되고 있다.

초소형 EV차량, 전동 킥보드, 전동휠, 호버보드 등이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이에 대한민국 국가교통정책의 패러다임도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과 양은 유지하는 가운데 개인이동수단의 확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따라서 개인이동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적, 시설적 정책 마련과 개인이동수단과 대중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교통정책 수립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4차산업혁명을 반영한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교통정책 수립으로 궁극적으로는 스마트그린시티 구현의 초석을 다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겠지만 필자와 같이 미래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사람들은 혼란이 가중된다.

기본적인 사회질서에 맞추어 계획을 수립하는 일도 쉽지 않을뿐더러 수립된 계획도 다양한 변수로 인해 실행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런데 이제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예측하면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는 없다.

새로운 사회질서에 뒤떨어지는 것은 바로 미래의 혼란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최선을 다해 예측하고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미래계획이 어렵지만 더 중요해지는 이유이다.

/엄성복 전주시 버스정책추진단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