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수준의 수소전기차 기술을자랑하는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통해비(非) 자동차부문에서도 세계로진출하며 미래친환경 시대에발맞춘 수소사업영역 확장에나섰다.

현대자동차는 16일부산항을 통해스위스의 수소저장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 Ltd, 이하 GRZ)’ 및유럽의 에너지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해외수출은 지난 7월산업통상자원부의 국가핵심 기술수출 승인이후 진행된것으로,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비(非) 자동차부문에 수출하는것은 처음이다.

이번 수출은지난 7월 EU집행위원회의 수소경제 전략발표 직후이뤄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첫해외 판매라는점에서 친환경선진 시장인유럽에서 한국의우수한 기술력을알릴 수있는 좋은기회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세계에 4,987대가팔린 넥쏘를 앞세워수소전기차 판매 1위에올랐고 올해역시 상반기까지 세계에서 가장많은 3,292대의넥쏘를 판매했으며, 올해 7월에는세계 최초로 30톤급 수소전기대형트럭을 양산해수출하는 등그 동안수소전기차 시장 확대를이끌어 왔다. (※ 판매대수는 공장판매 기준)

현대차는 이번 수출을통해 완성차 판매라는전통적인 사업영역을 뛰어넘어자동차 산업뿐아니라 전산업 분야에서진정한 수소사회의 실현을 앞당길수 있는중요한 성과를달성하게 됐다.

또한 ▲세계최초의 수소전기차 양산체제구축 ▲세계최초의 수소전기대형트럭 양산에이어 수소산업과 관련한현대차의 글로벌 기술리더십을 더욱공고히 하게됐다.

현대차는 유럽으로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발판 삼아향후 미국, 중국등 글로벌전역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해외판매를 확대함으로써 수소사업의 영역을넓혀 나갈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수석부회장 역시지난 7월 ‘한국판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연료전지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항공기, 빌딩, 발전소등 일상의모든 영역과군사용으로도 활용이가능하다”며 “수소를이용한 전기생산은 미래친환경 에너지솔루션이자 미래핵심 산업으로성장할 것”이라고강조한 바있다.

현대차가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95kW급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이를수입하는 GRZ와에너지 솔루션스타트업은 해당 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해비상 전력공급용 및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제작할 예정이다.

GRZ는 독자적인수소저장합금(메탈하이브리드) 기술을 보유하고있는 스위스업체로 메탈하이브리드 컴프레셔 및수소 흡착분석 시스템을개발하고 있으며, 현대차와 지난해 10월말부터 수소저장기술과 관련해서도 협력을 추진하고있다.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현저히 낮은 10bar의압력만으로도 기존보다약 5~10배많은 수소를저장할 수있는 GRZ의기술은 향후양사 간의협력을 통해다양하게 활용될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지난달 호주의국책연구기관인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및세계 4위의철광석 생산업체포테스큐(Fortescue Metal Group Ltd)와의수소 생산기술개발 협력에이어 이번수소연료전지 시스템수출을 계기로정부의 그린뉴딜정책에 적극부응하는 동시에미래 에너지주도권 확보를위한 수소사업 다각화를꾸준히 모색할계획이다.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 김세훈 전무는 “이번유럽으로의 연료전지시스템 수출은현대차 연료전지 시스템의다양한 적용가능성과 사업의확장성을 증명해냈다”고밝혔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