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명주기 관리지원 생태구축
연 4,600억 3천개 일자리 예상

전북도가 도내 조선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대규모 국가사업 선정을 목표로 한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에 나선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조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국내 중소·특수선의 수리 개조 등 선박의 총수명주기관리 및 지원을 위한 생태계가 조성된다.

‘총수명주기관리’란 건조에서 폐선 결정 사이에 선박을 운용하는 기간 내 수행되는 건조, 개조, 수리 작업을 의미한다.

특수목적선은 관공선, 군함 등 특수한 목적으로 운용되는 연안 항해 선박(어선 제외)을 말한다.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는 친환경·미래형 선박의 신조와 개조·수리(MRO)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을 기반 삼아 앞으로 건조되는 모든 관공선과 연안 선박, 친환경 신기술이 적용된 선박 등의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전북도는 지난 2017년 8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뒤 대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도내 조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중소·특수선에 특화된 신생태계를 육성하는 전략에 따라 5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국가사업인 선진화 단지 추진에 나서게 됐다.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는 도내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의 시발점이 돼 연간 460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와 신규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할 것으로 전북도는 예상하고 있다.

해수부의 ‘친환경 관공선 전환 이행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모든 관공선은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되어야 하며 관련 수요는 144척에 달하고, 지자체 소유 선박까지 합하면 300척 이상으로 예상된다.

도는 지난 16일 군산시,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관련기업과 도내 대학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도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과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사업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전북도 전병순 혁신성장산업국장은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은 그동안 대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에서 벗어나 기술 기반의 중소선박·특수선 및 기자재 기업이 중심이 되는 전북 조선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