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질문서 "국민 안전
생명위해 반드시 막을것
추장관 子 국방부청탁의혹
"문제아냐 檢서 시비가려"

정세균 국무총리가일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 강행 움직임을 놓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정 총리는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공권력을 총동원해 8·15 광복절 집회의 재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며 “방역을 방해하거나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결과를 초래하면 책임을 묻고 구상권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화를 잘 안 내는 사람인데 8·15 집회를 생각하면 화가 난다”며 “그리고 개천절에 또 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더 화가 난다”고 덧붙였다.

개천절 집회를 막는 것이 코로나19 사태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한 일임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정권을 위해서도, 정당을 위해서도 아니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개천절, 추석 연휴를 중심으로 한 집회는 어떤 경우라도 막을 것”이라며 “철저하게 차단하고, 차단이 뚫리면 해산시키고 그래도 안 되면 의법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개천절 집회 신고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묻는 데는 “300~400건 들어온 것으로 확인된다”고 대답했다. 

추미애 법무부장관 부부가 아들 군복무와 관련해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를 걸어 청탁했다는 의혹을 놓고는 문제 되는 행동이 아니라고 봤다.

정 총리는 “민원실에 전화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 할 수 있다”며 “그것에 비난의 여기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청탁은 은밀하게 하는 것”이라며 “추 장관으로서는 매우 억울한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추 장관 관련 의혹이 다뤄지는 일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꼼꼼히 연구해보지 않았지만 그렇게 크게 비난받아야 할, 그리고 대정부질문을 수일 동안 허비해야 할 사유를 발견하지 못 했다”며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은 이미 검찰로 넘어간 만큼 국회에서 왈가왈부해서는 시시비비가 가려지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마땅히 챙겨야 할 일을 챙기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의정활동을 오래 한 사람으로서 정말 달라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15일 광화문 집회를 주최한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오는 개천절에도 광화문에서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전날 예고했다.

이들은 전날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3일 집회를 코로나 핑계로 막을 수 없다”며 “문재인 정권은 헌법이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서울=김일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