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신영대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개선 올해 종료
내측수위관리-범정부 TF등
해수유통 4대전제조건 촉구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택(왼쪽). 신영대 국회의원이 새만금 수질 개선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이원철기자
21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택(왼쪽). 신영대 국회의원이 새만금 수질 개선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 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새만금호 수질 개선을 위한 해수 유통을 촉구했다.

이원택(김제·부안) 신영대(군산) 의원은 21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만금호의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해수 유통 외에 근본적 대안이 없다”면서 해수 유통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들은 “새만금 담수화로는 목표 수질 달성이 어렵고 해수 유통이 확대돼야 대부분 수역에서 목표 수질 달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2011년부터 시행한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 개선 종합대책이 올해 종료됨에 따라 종합평가와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두 의원은 이달 말 끝날 예정인 2단계 수질 개선대책 종합평가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

다만 이원택 의원은 “도민과 전문가의 충분한 검증과 의견 수렴은 물론 전북도와 김제시, 부안군, 군산시 의견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며 “용역 결과 발표 후 2단계 수질 개선대책 평가와 후속 대책에 대해 도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까지 검증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그는 새만금호 내측 수위 -1.5m 관리, 농업용수 공급 방안을 마련으로 한 해수 유통, 호와 상류지역 수질개선 지속 추진을 전제로 해수유통, 총리실 중심의 범정부 태스크포스 구성 등 해수 유통 추진의 4대 전제 조건을 내세웠다.

신 의원은 해수 유통을 담보로 한 조속한 추진 의견을 밝히면서도 “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이 의원이 제시한 것들은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이다”며 “일단은 해수유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라북도는 내부 개발 지연과 개발 계획 변경 등의 문제를 우려하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용역 결과에 따라 해수유통이 현실화 되면 정부와 전북도는 새만금 개발에 대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도는 ‘새만금 2단계 수질개선대책 종합평가 용역’ 결과를 지켜본 후 밝히겠다는 입장이었다.

새만금호 목표수질은 2020년까지 내부개발이 73%까지 추진되고, 호내대책을 포함한 2단계 수질 대책도 정상 추진된다는 전제하게 설정됐다는 점도 전북도는 강조하고 있다.

현재 내부개발 공사가 38% 수준에 불과한데다, 호내대책도 전혀 추진되지 않고 있어 목표수질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게 시기상조라는 것이다.

한편, 2011년 국무총리실이 확정한 새만금종합개발계획(MP)에 따르면 새만금내 목표수질은 도시용지는 친수활동이 가능한 3급수, 농업용지는 4급수다.

정부와 전북도는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해 지난해까지 20년간 4조4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새만금의 수질은 목표치에 근접하지 못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