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매매 한달새 25% 줄어들어
다주택자 세 강화-불황 겹친탓

전북지역 주택 매매거래가 잇단 부동산 규제 영향으로 한 달새 25.4% 줄어들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진정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특히 정부가 대출 규제를 비롯해 지난달 이후 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주택임대차보호법을 본격 시행하면서 주택 매매 시장은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된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전북지역의 주택 매매거래량은 3천59건으로 전달 대비 25.4%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서는 39.5% 증가한 것이다.

불과 두 달 전인 지난 7월 전북지역의 주택 매매거래량은 확연히 늘었다.

4천98건으로 전달(6월) 3천925건 대비 4.4%가 증가했으며 전년동월 2천235건에 비해 83.4%나 증가했다.

하지만 늘어나던 거래량이 지난달 들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이다.

전주시 효자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지난 7월 거래가 활성화됐던 때와는 달리 지난달부터는 저희 공인중개사에도 아예 거래가 멈춰버린 것 같다”며 “정부의 강화된 각종 부동산 정책이 현재 전북지역 부동산 업계에 거래 절벽을 가져온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주택매매거래량이 줄어든 것은 다주택자에 대한 세제를 강화한 7•10 대책 이후 주택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달부터 시행된 계약갱신청구권이 매수세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기존 세입자가 있는 집을 살 때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면 새로운 집주인은 바로 입주하지 못하고 2년을 기다려야 한다.

이 때문에 갭투자자 외엔 전세 낀 집을 구매하기 어렵게 된 원인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대출 규제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불황까지 겹치면서 집값이 꺾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북의 지난달 전월세 거래량도 줄어들었다.

지난달 전월세 거래량은 3천229건으로 전달 대비 13.2%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서는 15.2% 증가한 것이다.

전주지역의 또 다른 공인중개사는 “강화된 부동산 규제 정책에 따라 주택 거래량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돌아가 버린 것 같다”며 “대출규제 등 주택시장의 불확실성에 따른 관망세가 지속돼 주택매매거래량이 줄어들고 분위기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