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고 민생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지원하기 위해 ▲코로나19 방역 강화 ▲민생경제 활성화 ▲시민안전 편익증진 ▲대시민 홍보 강화 등 4대 분야 12개 추진과제를 골자로 한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시는 ▲고위험·다중이용시설 ▲봉안시설 ▲노인요양시설 ▲대중교통시설 ▲전통시장·대형마트 등 유통시설 ▲문화·체육시설 및 한옥마을 ▲공원·공동주택 등 많은 사람의 방문이 예상되는 시설을 대상으로 연휴 전 방역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외부 방문객의 유입이 많은 기차역과 터미널에서는 열화상카메라 발열모니터링을 운영한다.

특히 성묘객 집중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자체 운영 중인 실내 봉안시설에 대해서는 연휴 기간은 폐쇄하고 이달 23~29일과 다음 달 5~11일에는 하루 500명 한도 내에서 사전예약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실외시설인 효자공원묘지는 23일부터 11일까지 가족당 10명, 성묘시간 30분, 시간대별 1000명, 1일 8000명까지 허용되므로 예약 후 방문해야 한다.

코로나19 비상대책상황실을 비롯한 보건소 비상진료 상황실과 역학조사반, 덕진·화산선별진료소 등 비상진료체계도 유지된다.

시는 또 연휴기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운영한다.

특히 ▲대중교통 ▲생활쓰레기 ▲상하수도 등 기동처리반을 운영해 생활민원 처리에 신속히 대응키로 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