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비 최대규모로 확보
집중호우 피해 102억원 달해
완주 피해현장 20여차례 찾아

완주군(군수 박성일)이 올 여름 집중호우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총력전을 경주한 결과 총 780억 원대의 최대 규모 수해복구비를 확보, 향후 복구사업에 탄력을 받게 됐다.

23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지역 내 피해액이 102억6천만 원을 기록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중앙재난피해 합동조사단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난주에 복구 계획이 확정됐다.

이번에 확정된 복구비는 기능복구 사업비(193억 원)와 개선복구 사업비(588억 원)를 모두 포함해 총 781억 원으로, 공공시설 복구비 771억6천만 원에 사유시설 복구비 9억3천700만 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완주지역 피해액 대비 7배 이상 되는 복구비를 대거 투입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이 중에서 국비와 도비로 확보한 금액은 각각 총 592억2천800만 원과 61억8천300만 원으로, 전체 복구비의 85%가량을 외부재원으로 충당해 완주지역 피해시설의 집중복구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완주군이 외부재원을 대거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수해로 고통 받는 지역주민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한 ‘피해조사 TF팀’을 구성하고, 지휘부부터 실무진까지 국비 등 복구비 확보에 사활을 걸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박 군수는 집중호우 기간에만 화산면 성북천 등 피해 현장을 20여 차례나 방문하고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현장에서 주민들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정치권과 함께 개선복구를 위한 대책을 세우는 등 총력전을 경주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 합동조사단의 현장조사에서는 완주지역 내 복구사업 필요성을 집요하게 설명하고 설득한 결과 3건의 개선복구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기록하기도 했다.

집중 호우 때마다 주민들의 불안감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게 된 개선복구 사업은 제방유실이나 교량 파괴 등 피해가 컸던 △소양천(지방하천) △수원천(지방하천) △행단천(소하천) 등 3개소로, 기능복원뿐만 아니라 항구적인 개선복구가 동시 진행될 수 있게 됐다.

완주군은 또 지난 8월에 수해복구 TF팀을 구성하는 등 공사의 빠른 추진과 신속 집행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미 확보한 특별안전교부세 2억 원을 활용해 이달에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다.

박성일 군수는 “주민들이 같은 아픔을 겪지 않도록 복구에 필요한 예산을 조속히 확보 하겠다”며 “신속하고 완벽한 수해복구를 완료해 으뜸안전도시 완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