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수공-환경부 대책건의
원인규명-복구-치료 지속 촉구

전북도가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부에 섬진강댐과 용담댐 방류로 인한 홍수 피해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23일 도에 따르면 도내에서는 지난달 8∼10일 집중호우로 4명이 숨지고 수백억원 상당의 재산피해가 났으며, 댐 방류 조절 실패가 수해의 주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환경부에 댐관리 조사위원회 구성을 통한 홍수피해 원인의 조기 규명을 촉구했다.

피해 주민에 대한 실태조사, 복구지원, 피해주민 심리상담 치료도 건의했다.

전북은 지난 8월 8일부터 3일간 이어진 집중호우로 도내 사유·공공시설에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댐 하류 지역의 피해원인이 댐 방류 조절 실패로 인한 ‘인재’라는 의견이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북도는 수자원공사 본사를 찾아 피해 주민에 대한 자체적인 실태조사나 복구지원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24일에도 환경부를 방문해 홍수피해 이후 현재까지 피해원인에 대한 규명을 시작도 하지 않고 있어 환경부에서 구성한 ‘댐관리 조사위원회’에서 원인규명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구할 예정이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두 댐의 방류로 수해를 본 전남도, 경남도, 충북도, 7개 시·군과 공동으로 피해 주민을 위한 실질적 도움 방안을 조사해 수공과 환경부 등에 제시 하겠다”면서 “해당 시·군과 공동으로 ‘댐 조사위원회’에 지속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도는 지난 16일 자연재난에 의한 피해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피해액은 총 1341억원이며 복구비는 피해액의 3.3배인 4475억원으로 확정하고 내년 우기전에 복구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실제로 금지면 금곡교 인근 섬진강 피해 현장은 섬강댐 방류량 증가로 제방이 유실되어 466세대 859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현재 까지도 6세대 11명이 귀가하지 못하고 금지면 소재 금지문화누리센터, 대산면 마을회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최훈 전북도 행정부지사도 지난 22일 남원을 방문, 금지면 금곡교 인근 섬진강 제방 유실 현장과 금지면 하도마을, 노암동 주촌천 복구사업 현장 등을 찾아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철저한 후속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