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자 전북도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가족들간 고향방문 자제를 요청하고는 있지만 어느 정도나 지켜질지 미지수인데다, 개천절 집회 이후 추가 확산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지난 8월 광복절 집회가 전국적인 코로나19 재확산과 경기 침체라는 최악의 결과로 나타난 만큼, 개천절 집회가 실제 이뤄질 경우 전북 코로나19 확산을 심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도내에서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로부터 확산세와 타 지역 확진자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등이 공존하고 있어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는 이번 추석만큼은 고향 방문 대신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성묘를 권장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에 중대기로가 될 수 있는 만큼 사회적 배려와 따뜻한 거리두기로 ‘언택트 추석’을 보내자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성묘 서비스는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가족 친지들과 SNS로 추모관 꾸미기와 추모곡 작성 등을 할 수 있으며 이를 SNS에서 서로 공유할 수 있다고 한다.

부족하나마 온라인을 통해 성묘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부득이 성묘를 하는 경우 시설의 휴관여부를 사전 확인 후 방역수칙에 따라 예약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는 방문 판매 발 코로나 확산을 막는 데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본사를 다른 시·도에 두고 전북에는 지점과 센터를 운영하며 각종 소모임과 투자설명회를 통해 방판 활동을 펼치고도 신고의무 없는 사각지대 업체를 찾아내기 위해 시·군과 일제 조사에 나서고 있다.

또 관리 목록에 빠져 점검 대상에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사업장을 추가 파악한다는 방침이다.

불법 다단계 영업을 적발하는 즉시 고발 조치하고 핵심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구상권을 청구하는 한편 신고 포상제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도가 방문 판매업에 이처럼 발 벗고 나선 이유는 감염경로를 여전히 찾지 못하고 있는 101번 확진자가 방문판매 활동을 해왔고, 이를 통해 확산세를 키운 탓이다.

“현재로써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달라는 말밖에는 할 수 없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의 말이다.

이는 추석 방역의 어려움을 단적으로 표현한 말이 아닌가 싶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추석 방역이라고는 하지만 예부터 내려온 관혼상제의 예법마저 무시한 채 국민들에게 강요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시민들의 자발적 동참만이 이번 추석 방역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