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익산형 택지개발
명품주거단지 8천세대계획
중기 청년수당 월 30만원씩
아동돌봄-키즈랜드 조성도

정헌율 익산시장은 최근 지역 인구 급감세와 관련, 청년수당 신설 등 고강도 인구대책을 시행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정헌율 시장은 익산시 상황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주택, 일자리, 출산·양육, 문화환경 등 4가지 분야 인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정 시장은 “주택 분야의 경우 ‘익산형 택지개발’로 명품 주거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그 동안 추진해온 도시공원 특례사업이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분양절차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마동공원 ‘GS자이’ 1천 446세대, 수도산공원 ‘제일 풍경채’ 1천 515세대, 모인공원 ‘중흥 S클래스’ 968세대, 팔봉1지구 ‘서희 스타힐스’ 2천 330세대 등 8천 세대가 조성된다.

또한 부송4지구 1천 529세대, 평화지구 1천 27세대, 재건축 아파트 등 총 1만 6천여 세대가 들어선다.

정 시장은 “분양가를 800∼900만 원대로 하고, 아파트 청약 시 6달 이상 익산 거주자에 한 해 우선 공급토록 제도를 정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 분야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청년들의 안정적인 창업 생태계 구축을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익산형 청년수당’을 도입하겠다”며 “지역 중소기업에 신규 채용돼 1년 이상 근무한 청년 근로자들에게 3년 간 매달 30만 원씩 최대 1천 8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홀로그램 등 미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함께 강소기업을 유치하겠다”며 “‘익산 스마트 청년 벤처타워(가칭)’ ,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청년 창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출산·양육분야의 경우 출산·보육부터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초등 자녀까지 익산시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다양한 지원에 나서겠다”고 피력했다.

정 시장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가족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힐링할 수 있는 관광지 및 여가활동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웅포관광지 본격 개발과 함께 만경강변 캠핑장, 용안 말산업 체험관 및 공공승마장, 말산업 특구, 키즈랜드 등을 조성하겠다고 피력했다.

정 시장은 “실효성 있는 4대 분야 정책으로 호남 3대 도시 위상을 지켜내겠다”며 “시민들도 한 마음 한 뜻으로 28만 인구 사수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