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치단체일자리대상 '대상'
삼락농정 등 4대부문 행정력 집중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고용절벽을 겪었던 전북도가 최악의 고용 위기를 극복한 일자리 대책으로 전국 최고라는 평가를 받았다.

전북도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주관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일자리 정책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정부로부터 고용시장 분석과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고용 창출과 유지 효과가 큰 삼락농정, 중소기업 등 4대 부문을 ‘위기 전환 일자리’의 핵심 대책으로 삼아 행정력을 집중했다.

대기업이 떠난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군산형 일자리,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육성 정책, 소상공인 3단계 보호정책,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등이 추진됐다.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전북도는 지역 주력산업 침체 속에서도 좋은 일자리로 평가되는 상용근로 수가 40만명을 기록, 전년 대비 전국평균 증가율(3.2%)을 넘어선 3.7%로 급증했다.

실제로 이번 평가에서 전북도는 고용률 증가율에서 전국 2위를 차지했다.

자치단체의 일자리 시책에 대한 정성평가에서 송하진 지사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의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송 지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경제국을 2급 핵심부서인 일자리경제본부로 격상하고 담당자 역량강화와 승진확대 반영 등 대내적 역량을 강화했다.

일자리창출 성과제와 책임성 확보를 위해 일자리 창출 실적을 실·국장 및 전 직원 성과평가에 반영하고, 일자리 창출과 고용유지 현장활동 추진 등 일자리창출 업무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도정을 챙겨왔다.

또 질적 평가 요소인 근로문화 개선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분야에서도 타 지역과 차별화된 정책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선진근로문화 확산을 위해 도에서 먼저 선진근로문화 10계명(배려풀 10개명)을 제정해 도청이 먼저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지역 내 직장문화로 확산되도록 단계적으로 추진, 눈길을 끌었다.

도내 기초자치단체 중에선 전주시가 최우수상, 군산·남원·완주·무주·순창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전라북도의 일자리 정책이 중앙정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면서 “이번 수상이 도민이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고용률, 취업자 등 정량지표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자치단체의 일자리 대책의 적합성·효과성 등 정성지표를 평가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