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해수유통 핵심이슈로
도내 현안 긍정평가 형성을
공공의대 타지역 공세 커버
與 간사 정책국감 이끌어야

추석 연휴가 끝나고 오는 7일부터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실시된다.

이번 국정감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가능한 비대면 국감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치러질 지 주목된다.

특히 국감은 국회의원의 핵심 과제 및 의무여서 현역 의원들은 당연히 국감에 '올인'한다.

4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전북도와 정치권은 이번 국감에서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북 현안을 국감을 통해 최대한 성공시키는 것과 의원들이 국감스타로 등극해 중진 정치인으로의 성장 발판을 만드는 것.

전북 현안의 성공적 추진은 이번 국정감사의 핵심 과제다.

전북은 현재 수많은 현안 사업을 갖고 있다.

국립공공의료대 설립,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수소산업 발전 등 전북 미래를 위한 사안이 즐비하다.

여기에다 최근 새만금 핵심 이슈로 부상한 ‘해수유통’도 이번 국정감사에서 심도있게 다뤄야 한다.

새만금 수질개선과 해수유통은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들 사업은 새만금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사안이다.

국정감사에서의 역할이 중요한 건 국가예산 확보와 직간접 연관되기 때문이다.

전북 주요 사업들은 국감에서 어떤 결정을 받느냐, 또 어떻게 방향이 잡히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도내 의원들이 국감에서 전북 주요 사업에 대해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면 이들 사업은 국정감사 직후 결정되는 국가예산 확보 과정에 우호적으로 작용한다.

반대로 국감을 통해 사업에 부정적 평가가 내려지면 당연히 예산 확보는 난관에 봉착한다.

특히 국감 과정에서 타 지역 정치인들의 견제가 예상된다.

과거 국정감사의 경우에도 새만금사업이나 공항이 타 지역의 견제를 받으면서, 전북은 이들 사업을 커버하느라 다른 사업 예산 확보에 많은 손실을 입은 바 있다.

올해는 공공의대가 1차 타켓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상황이어서 의원들은 국정감사 초기부터 전북 현안에 대한 공세를 철저히 커버하고 긍정적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국정감사는 행정부에 대한 입법부의 견제의 장이지만 이를 통해 잘못된 예산 배정을 막고 전북이 꼭 필요로 하는 사업 예산으로 돌릴 수도 있다.

도내 지역구 의원들의 역할도 관심을 모은다.

21대 국회의 전북 의원들은 초재선이지만 이번 국감에서 국감스타가 될 후보가 적지 않다.

특히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재선 의원들이 주목된다.

도내에선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보건복지위 김성주(전주을), 환경노동위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행정안전위 한병도 의원(익산을) 등이 간사로 활동 중이다.

이들 3명의 간사는 국정감사 일정 및 주요 안건을 조정한다.

국정감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힘을 갖고 있다.

야당이 정책 국감이 아니라 정치 국감에 주력할 경우 이를 차단하고 정책국감으로 돌리는 것도 이들 간사의 역할이다.

야권에선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대표)의 역할이 기대된다.

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 의원은 평소에도 전북 현안에 대해 지역구 의원 이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올해도 많은 활약이 예상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