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련한 송하진지사
개천절-한글날 집회
참석금지 행정명령
거리두기 피해업체에
70만원 제공 고통분담
실내 마스크착용 의무
첫 농민수당 지급 등
발빠른 대응 돋보여

# 과감한 김승수시장
보건소 업무중단
역학조사반 체제로
과감히 전환 빠른대처
중대본 3차례 언급
재난소득-착한임대
해고없는 도시 등
이슈 선점 돋보여

전북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9개월이 지났다.

1월말 군산에서 발생한 60대 확진자 이후 도내에서는 한동안 확산세가 이어졌고, 현재까지 140여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덩달아 긴장감도 높아졌지만 감염병 사태를 막기 위해 전북대와 원광대 등이 함께했고, 군산과 남원, 진안군의료원까지 격리 병상을 추가로 마련하며 확진자 대응에 나섰다.

많게는 하루 8명까지, 지역에서 5차 감염자도 나왔지만 집합금지명령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역학조사 등을 통해 추가 확산을 저지해 나갔다.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었지만 송하진 도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이 발휘한 위기 속 추진력 덕분에 전북은 전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가장 적은 자치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노련한 행정능력으로 보폭을 넓혀왔던 송하진 도지사와 단호한 코로나19 대처능력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왔던 김승수 전주시장의 면면을 살펴봤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송하진 도지사는 코로나19 확산 속에 연륜에서 나오는 행정의 노하우를 펼치며 눈에 띄는 행보를 보여 왔다.

강력한 추진력으로 코로나19 위기 속 리더십을 발휘하는가 하면, 소상공인과 도민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친 서민 정책 등을 잇달아 발표하며 흔들림 없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특히 개천절인 3일과 한글날 9일 수도권에서 불법집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되자 도내 주요 버스 집결지까지 단속, 수도권 불법집회 참석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후속 조치로 참여 의심자에 대한 신고센터도 운영하며 정보수집에 적극 나섰다.

시군과 함께 버스 집결 예상지 28곳을 순찰하고, 상경이 의심되는 전세버스 번호판을 확인해 전세버스운송조합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8.

15집회를 거울삼아 대비에 철저를 기했다.

도내 첫 ‘농민 공익수당’과 수해주민 ‘재난지원금’을 추석 전에 우선 지급하기로 한 사례 역시 유연한 사고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이어 폭우와 태풍 등 자연재난까지 엎친 데 덮치면서 수많은 주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송 지사는 또 도내 전 지역 거주자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대구, 경기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도내 전 지역 거주자와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같은 행정조치를 위반할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마스크 미착용에 따른 추가 피해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방역 비용까지 청구키로 한 것이다.

8.15 광하문 집회 참석자 등에게는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어느 시.도보다 빠르게 추진했고, 이행이 제대로 되지 않자 검사 기간까지 연장해 가며 참석자들을 독려했다.

광화문 집회 참석자를 실어 나른 전세버스 운전자와 회사 등에도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 제출과 앞으로 단기 전세버스 운행 시 탑승객 명단 작성을 의무화하도록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이는 전국 광역단체 중 처음 발령된 행정명령으로, 당시 코로나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나오던 시점에서 위기 돌파 능력이 뛰어난 단체장으로 전국 관심을 끌었다.

올 초 코로나19 1차 대 유행 당시에는 대구.경북 광주 확진자를 위해 기꺼이 시설과 병상을 내주기도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전국에서 처음으로 운영제한 대상 업체들에게 70만원씩을 제공하며 고통분담에 나섰다.

정부가 권고한 종교·실내체육·유흥시설과 함께 전북지역 PC방, 학원, 콜센터를 중심으로 지원됐다.

집단감염 위험시설에 현금을 지급하는 것을 단순한 경제적 지원이 아닌 불가피하게 피해를 본 이들의 경제적 피해를 덜어주고, 자발적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옥죄기만 하던 소상공인들에게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송 지사가 이처럼 빠르게 대처하는 건 행정전문가로서, 현 사태의 엄중함을 우려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가 국가적 재난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에서 행정 차원에서 최대한 대책을 만들자는 것이다.

위기 속 유연한 사고로 난국을 극복하고, 중앙의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는 송 지사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김승수 전주시장/  

김승수 전주시장이 코로나19를 대하는 자세는 ‘집요함’으로 함축된다.

현장을 누구보다 가장 잘 이해했던 ‘이슈 선점 능력’과 대안을 갖고 추진한 ‘돌파력’은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마저 깜짝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세 차례나 전주시 역학조사와 관리체계 등을 언급하며 우수 지자체로 소개했던 일화도 유명하다.

서울에서 열렸던 8·15 광화문집회 이후 전주시는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되자, 전주시는 기존 대책반을 총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인원을 대폭 보강했다.

환자를 대면 조사하는 역학조사반을 2팀 14명에서 10팀 60명으로 대폭 늘리며 보건소를 역학조사반 체제로 전환, 편성했다.

역학조사팀이 확진자 동선파악 등 초동 대응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감염 확산을 막을 1차 방어선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전주는 도내 시군 가운데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해 있다 보니 코로나19 사태 전개에 따라 비난을 한 몸에 받을 수 있는 위치였다.

때문에 전주에서 확진자가 한명이라도 발생할 때면, 늦은 밤 김승수 전주시장을 중심으로 전북대병원 감염병 전담 의료진들과 담당공무원들이 시장실에 모두 모여 대책회의를 벌이고 다음날 즉각적인 실행에 옮겨왔다.

이 같은 열정 탓에 김 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더디게 진행시키는데 크게 일조했고, 지역 안정화에도 기여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불도저 같은 실행력으로 여느 단체장들은 시도하지 못할 일들을 과감하게 추진한 것이다.

최근에는 코로나 확산세가 다소 안정세를 보이자 전주시 보건소는 다시 본연의 업무로 돌아와 진료와 예방접종, 서류발급, 프로그램 등 보건소 대면사업을 진행 중이다.

전주시는 가을과 겨울 대유행이 다시 돌아올 경우, 감염병관리팀을 재 가동 하겠다는 방침이다.

전주시 시작한 ‘재난 기본소득’도 핫 이슈가 됐다.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일용직 근로자, 실직자, 생계형 아르바이트 등 취약계층 5만 여명에게 50만원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4월에는 김승수 시장과 고용 유관기업, 노조 인사들이 모여 코로나19 고용과 관련해 ‘해고 없는 도시’ 상생을 선언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기 침체 속에 삶의 터전인 일자리를 지키려는 근로자들을 위해 해고를 하지 않겠다는 상생선언을 한 것이다.

138개로 시작한 상생선언 업체는 현재 1000개 이상으로 늘어났다.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속에서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김승수 시장을 화상으로 연결해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의 내용과 효과 등을 문의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14일에는 김 시장과 건물주 40여명이 전주 임대료 인하, 이른바 ‘착한 임대인 운동’을 시작한 바 있고 착한 임대인 운동은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다.

처음 1천790개였던 참가 점포수는 최근 전국으로 확산, 3만여 개로 17배나 늘어나면서 전국 주도 능력이 검증됐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SNS를 통해 “전주시가 해고 없는 도시를 선언한 것은 지역 노사민정이 합심해 대 타협을 이루고 지역 일자리를 지키는 상생선언”이라며 “전주시가 코로나19 대응에 항상 앞장 서 주고 있다”고 언급해 전주시가 주목을 받기도 했다.

김 시장의 지칠 줄 모르는 추진력은, 결국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위기 속에 전주시민들에게 용기와 희망, 자부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됐다.

뿐만 아니라 전주시라는 브랜드 위상을 정국에 한 층 더 높였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