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시공능력평가 계성건설(주)
2,432억 기록 3년 연속 1위 차지
전북시평액 6천억이상 1등급업체
8년간 '0'··· 경제침체로 이어져
대형건설사 브랜드파워 앞세워
지방정비사업 수주경쟁 뛰어들어

대형공사 지역업체컨소시엄 확대
민간투자확대 SOC사업규모 유지
정부SOC예산증액-대출규제완화
세제혜택 늘려 업체 숨통 터줘야
내년 건설산업 업역 폐지 앞둬
건설사 역량강화-하도급 의무화
제도보완 1구업체 배출 앞당겨

건설산업은 지역경제 성장과 부가가치, 고용창출 측면에서 파급효과가 큰 중추산업이다. 

건설산업의 성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가는 견인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전북 건설업계는 오랜 경기위축과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업체 수는 많고 규모가 클 뿐 아직까지 내로라할만한 1군 건설업체도 없는 상태다.

전북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서라도 건설산업의 체질개선, 1군 건설업체 배출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에서 1군 업체를 배출시키려면 시공능력 향상 등 기술력을 키우기 위한 뼈아픈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건설산업의 업역 폐지(재편)도 오래 전 서막을 알렸다.

하루빨리 자구책을 강구하지 않는 업체는 설자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전북 건설업계의 체질개선이 지역경제를 살리는 원동력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편집자주 
 


▲8년째 1군 건설사 없는 전북
 
전북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1군 건설업체가 자취를 감췄다.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설업체 수는 많은데 전국적으로 손꼽을만한 우량 1군 건설업체를 찾아볼 수가 없다.

국토교통부가 공시한 2020년 건설업체 시공능력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북지역 종합건설업체 가운데 계성건설(주)이 시공능력평가액 2천432억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위와 3위, 4위는 각각 ㈜신성건설 2천399억원, ㈜제일건설 1천606억원, ㈜신일 1천486억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전북에는 아직까지 시평액 6천억원 이상의 1등급(1군) 업체가 없는 상태다. 

시평액 기준 6천억원~1천200억원 사이의 2등급 업체만 4곳이다.

전북지역 종합건설사들의 시평액은 전년보다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지난 8년 동안 6천억원 이상의 1등급 업체가 전무한 상태여서 종합건설업 육성 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지역 건설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파급 효과가 큰 산업이다. 전북처럼 건설업 비중이 큰 지역은 결국 지역경제 침체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이처럼 전북지역에 1군 건설사와 같은 경쟁력 있는 업체들이 없다 보니 자연스럽게 외지업체의 진출을 막아 설 방법도 없다.

특히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주택경기가 악화되자 대형 건설사들은 지방으로, 지방으로 진출을 거듭하고 있다. 전북지역에도 전국적으로 이름난 1군 건설사가 곳곳에 들어와 포진해 있다.

지역 기반의 지방 건설사들은 대형 건설사들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볼멘소리를 쏟아내는 실정이다.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지역의 물량을 빼앗길 위기에 직면하는 현실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 들어서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시행 여파로 서울지역 등의 물량이 대폭 줄면서 지방 정비사업 시장에 뛰어든 대형 건설사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수주물량을 채우기 위해 지방 정비사업에 뛰어든 대형 건설사들은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수주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재건축ㆍ재개발 조합이나 입주민들 역시 지역업체 보다는 브랜드 파워에 더 큰 관심을 갖고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경쟁을 반기는 분위기다.

한 사례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 이내의 대형 건설사가 공급하는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전북지역 등 지방 분양시장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방에서 공급한 대형 건설사 아파트와 일반 건설사 아파트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이 2배 이상 차이를 보인데 이어 올 상반기에도 1.3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대형 건설사, 1군 건설사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지역에 기반을 둔 중소 건설사들 사이에서는 대형 건설사들의 이 같은 행보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사실이다. 주된 먹을 거리였던 지방 중소형 사업까지 대형 건설사들이 싹쓸이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 지역 건설사 관계자는 “지역에 기반을 둔 중소 건설사끼리 경쟁해야 할 사업에도 대형 건설사들이 밀고 들어오는 경우가 허다해 지방업체들의 수주가 쉽지 않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하지만 아직까지 1군 업체가 없는 전북으로서는 대형 건설사들의 지방 ‘입성’에 대해 무작정 푸념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윤방섭 전라북도회장은 “전국적으로 1등급 업체가 56개사나 되지만 도내에는 지난 8년간 1등급 업체가 한 곳도 없다”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건설 투자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우량기업을 양성할 수 있도록 행정ㆍ정치ㆍ금융권ㆍ업계 등의 조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체질개선만이 해답이다
 
전북지역에서 1군 업체 배출을 위해서는 업체들 스스로 시공능력을 키우는 것이 급선무다. 지역에서 더 많은 공사를 도급 받기 위해서라도 시공능력은 중요하다.

건설업 시공능력평가 제도는 건설업체의 공사실적, 재무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해 공시하는 제도로 발주자가 적절한 건설업자를 선정하는데 참고하는 기준이 된다.

시공능력을 높이는 것은 새로운 건설산업 재편 시대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전북 건설시장에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대형공사에 지역업체 컨소시엄을 늘리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북에서 시공능력평가액 1위 업체라도 대형공사의 주관사로 나서기 쉽지 않은 환경 속에서 대형공사 참여를 위해 컨소시엄 구성은 필수적이다.

최근 지방 정비사업 시장을 노리는 대형 건설사들이 파트너를 구해 수주전에 뛰어드는 경우가 부쩍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사업비만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사업 규모가 큰 만큼 공사비 조달이나 분양 성적 등 부담을 분산하기 위해서다.

대형 건설사와 컨소시엄 구성에 나서기 위해서는 지역업체 스스로 그만한 역량을 갖춰야 하고 나아가 1군 업체의 반열에 오르는 일은 중요하다.

지역 건설산업을 성장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민간 건설경기 부양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여론도 있다.

지역 건설업체는 공사 물량이 달리고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지역 건설경기 위축은 코로나19 등으로 상당기간 계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해석이다.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시켜야 지역에서의 1군 업체 배출도 용이해질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파급효과가 큰 중추 산업인 건설업을 위해 SOC예산을 늘리고 금융권의 대출규제 완화와 세제혜택을 확대해 업체들의 숨통을 터줘야 한다는 논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전북은 SOC예산 등이 타 시도에 비해 적기 때문에 기성실적이 약하고 1군 업체 배출도 쉽지 않다. 민간투자 확대를 통해 전체 SOC사업 규모를 유지시키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중견기업의 기성 50억을 손익분기점으로 보는데 지역에는 50억원 이하 업체가 66%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점을 감안해 SOC예산을 적극 늘려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 회사가 특정 부동산 개발 사업의 미래 수익과 해당 부지를 담보로 사업 주체에게 대출을 진행하는 형태의 PF(project financing)대출을 제한적으로 확대하는 것도 지역 건설사들에게 힘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1군 업체 배출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내년부터는 종합ㆍ전문건설업체가 헤쳐 모이는 건설산업 재편이 본격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건설산업 생산구조 혁신의 첫 단계로 지난 2018년 말에 40년간 유지되어온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 간 업역을 폐지한 데 이어 다음 단계로 종합ㆍ전문건설업 내 업종체계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고 지난달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건설업 간 업역은 공공공사에서 2021년부터 폐지한다.

종합ㆍ전문분야로 법에 따라 나눴던 건설업이 300여개의 주력 건설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것이다. 

건설산업의 업역 폐지를 앞두고 전북지역 건설사들은 체질개선에 발군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전북에서도 1군 건설업체 배출을 현실화 해 잃어버린 위상을 되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전북지역의 민간 건축공사를 싹쓸이 하는 외지 대형 건설업체에 맞설 수 있는 지역건설업체의 역량 강화와 하도급 의무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경쟁력 확보와 제도 개선으로 1군 건설업체 배출을 통해 외지건설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면 지역건설시장의 발전은 보다 더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