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월드랠리챔피언십(이하 WRC) 6차전으로치러진 이탈리아랠리에서 1-2위를동시에 석권하며지난 에스토니아, 터키랠리에 이어 3연속더블 포디움을 달성했다.

현대자동차는 9~11일사흘간 이탈리아사르데냐(Sardegna)에서 개최된 ‘2020 WRC’ 6차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 소속다니 소르도(Dani Sordo) 선수가 우승을, 티에리누빌(Thierry Neuville) 선수가 준우승을차지하며 2020 WRC 제조사부문 챔피언십선두를 탈환했다고 12일(월) 밝혔다.

이로써 현대차는 역대이탈리아 랠리에서네 번째우승컵(16년, 18~20년우승)을들어올림과 동시에 2015년부터 6년연속 연속 포디움에 오르는대기록을 달성했다.

다니 소르도 선수는 i20 Coupe WRC 경주차와 함께첫째 날선두에 오른이후 마지막스테이지까지 단한차례의 역전도허용하지 않는완벽한 주행을선보이며 2시간 41분 37.5초의기록으로 이탈리아랠리 포디움 최정상에올랐다.

팀 동료티에리 누빌선수 역시 2위자리를 두고치열한 접전을이어간 끝에마지막 스테이지서 역전 준우승을차지하며 한편의 드라마같은 승부를선사했다.

3위에머문 도요타팀의 세바스티앙 오지에선수와의 차이는단 1초였다.

현대차는 이번 우승과준우승으로 단일경기 최대포인트인 43점(1위: 25점, 2위: 18점)을더해 208점을쌓으며 도요타를제치고 제조사부문 챔피언십선두를 탈환했다.

반면 3위와 4위를차지한 도요타는 201점으로2위에 내려앉았다.

이번 이탈리아랠리에서 포디움 정상에오른 배경에는얇고 부드러운모래로 덮인현지 노면에맞춰i20 Coupe WRC 경주차의 성능을최적화한 점이주요하게 작용했다.

그결과로 현대차는 이번대회 상위 8대의차 중 5대나순위에 올랐고, 이는현대차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입증하는 결과라고볼 수있다.

2019년 WRC 제조사부문 종합우승을 차지한 바있는 ‘디펜딩 챔피언’ 현대차는 이탈리아랠리의 호성적에 힘입어올해 WRC 2연패달성에 한걸음다가갔다.

2020 WRC는앞으로 단두경기만을 남겨두고 있다.

다가오는 7차전은약 한달뒤인 11월 19일부터벨기에서 치러질예정이다.

현대팀 감독 안드레아 아다모(Andrea Adamo)는 “이탈리아에서 1위와 2위에오름과 동시에제조사 챔피언십선두를 다시차지한 것이무엇보다 기쁘다”며 “남은두 번의랠리도 차질없이 준비하여현대차의 WRC 2연패를 달성하겠다”고포부를 밝혔다.
 

■ WTCR에서도 승전보… 3차대회 슬로바키아전 세번째 결승레이스에서 우승

현대차의 판매용 경주차 i30 N TCR은같은 기간슬로베키아의 슬로베키아 링(Slovakia Ring) 서킷에서개최된 2020 WTCR 3차대회 세번의 레이스중 세번째 결승레이스에서 우승을차지했다.

WTCR은 아우디, 폭스바겐, 혼다 등제조사별 C세그먼트의 고성능 경주차가 대거참가하는 글로벌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다.

올해 대회는코로나19 감염위험으로 인해 일정이축소됐으며, 유럽 6개국에서대회마다 총 2~3번의결승 레이스를펼친다.

그결과 연간총 16번의결승 레이스결과를 합산해해당 연도의종합 우승팀과우승 드라이버를 결정한다.

이번 3차대회 세번째 결승레이스에서 엥슬러 현대 N 리퀴몰리 레이싱팀의 니키 캐츠버그(Nicky Catsburg)선수가 1위를차지했으며 같은대회 첫번째 결승레이스에서는 BRC 현대 N 루크오일 스쿼드라 코르세팀의 가브리엘 타퀴니(Gabriele Tarquini) 선수가 준우승을기록했다.

현대차의 i30 N TCR은 WTCR이출범한 원년인 2018년드라이버 부문과팀 부문종합 우승을차지한 바있으며, 2019년에도드라이버 부문 2연패를거머쥔 바있다.

한편, 현대차는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이노션월드와이드 등현대자동차그룹 주요계열사 뿐만아니라 쉘, 한온시스템, 유코카캐리어스와 같은글로벌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쉽을 바탕으로 WRC를포함한 세계최정상급 모터스포츠 무대위에서 도전을계속해오고 있다.

/완주=박태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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