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사무소' 2009년 축소
일원화된 통계 창구 없어
일부지자체 통계개발 애로
중앙부처 설득등 관심 필요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가 ‘전북지방통계지청(가칭)’으로 승격·신설될 수 있도록 전북도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9년 전북사무소에서 전주사무소로 축소된 이후 지역 실정에 맞는 통계 생산에 한계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뒷짐만 지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호남지방통계청 전주사무소에 따르면 현재 도내에는 전주, 군산, 남원 등 총 3개 사무소가 있으며, 전주사무소는 지난 2015년 정읍·진안사무소를 통합해 이들 지역에 각각 분소를 두고 있다.

3개 사무소에는 현재 총 154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9년 ‘전북도사무소’가 호남지방통계청으로 흡수·통합되면서 축소된 것으로, 전주사무소가 전북지역의 거점사무소 역할을 한다고 하지만 사실상 전북통계를 총괄하는 기능은 크게 약화된 셈이다.

근무 인원 역시 2009년(182명)보다 28명이 감소했다.

이로 인해 지역 내에서는 전북을 대표하는 일원화된 지역통계 창구가 없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전주사무소에 지역통계과가 없는 데다 인력 한계로 인해 일부 지자체에서는 지역통계 개발에 애로를 호소하고 있으며, 일원화된 창구의 부재로 통계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통계청 위상 하락도 우려되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에서 전북지역을 관할한다고는 하지만 광주에 자리하고 있는 만큼 접근성이 떨어져 지역통계 생산이 어렵고 무엇보다 지역 특유의 사정을 몰라 집계된 통계를 정확히 분석하는 데 한계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다는 이유에서다.

이로 인해 일원화된 통계창구를 마련, 즉 전주사무소를 전북지방통계지청으로 승격·신설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전북도의 행보가 소극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통계는 정확한 정책 수립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지역 상황을 고려한 통계 생산이 중요한 데다 전남 위주의 조직에서 벗어나 전북을 총괄하는 조직 신설에 따른 지역민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서라도 발 벗고 나서야 함에도 통계 관련 업무 담당 직원이 4명에서 2명으로 줄이는 등 뒷짐만 쥐고 있기 때문.

더욱이 지난해 2월 26일 춘천사무소가 강원지방통계지청으로 10년 만에 부활한 사례까지 나오면서 일각에서는 전북도에서 전주사무소 승격을 추진할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전북도에서 적극 나서 정치권과 함께 전주사무소 승격의 필요성과 지역 여론을 중앙부처에 전달, 지속적으로 설득해 이를 현실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호남지방통계청에서도 전북지역의 여론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전주사무소 승격·신설을 바라지만 사실상 도 혼자의 힘만으로는 어렵다”며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이호석 호남지방통계청장은 “전북지역의 여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며 “지역과 밀접한 통계가 작성돼야 하는 것도 알기에 일단 이 부분이라도 해소하고자 전주사무소 내에 지역통계를 담당할 수 있는 인력을 1~2명 정도 보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