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협 내일 전문가토론회
원-하청 복지-임금차 해소
상생협약실행 시스템 정립

군산시가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전문가그룹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추진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21일 청년뜰에서 군산시상생협의회 주관으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전문가그룹 2차 토론회를 갖는다.

이날 토론회는 선진적 임금체계를 도입한 적정임금 기준 마련과 원-하청간 복지격차 해소를 위한 공동복지기금 조성, 임금 공동교섭으로 원-하청간 임금격차 해소 등 구체적인 실행시스템을 정립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에 앞서 지난 8일 열린 1차 토론회에서는 이종수(한국노동사회연구소) 박사의 ‘공동교섭의 이해와 절차’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군산형 일자리 컨설팅사업단장 김현철(군산대) 교수 사회로 박태주 前 경사노위 상임위원, 민왕기 노사발전재단 전북사무소장,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박사 등의 전문가그룹과 군산형일자리 참여기업 노사 대표들이 참석해 ‘클러스터 내 공동교섭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 2차 토론회는 전문가와 함께 하는 브레인스토밍 방식으로 진행하며, 지역 노동계와 군산형 일자리 참여기업 노사 대표, 시민사회단체, 학계 및 전문가 등이 참석해 공동교섭, 공동복지 기금 조성과 운영, 직무급, 적정임금 구조 등 상생형 일자리 추진을 위한 실질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김현철 컨설팅사업단장은 “이번 토론회는 노사 모두가 공감하는 협약의 이행절차와 방식을 구체화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이라며 “향후 실행시스템 마련을 통해 실제 협상에서의 시행착오와 소모적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교섭기간 단축 등의 군산형 일자리 추진의 실효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산시 오국선 군산형일자리추진사업단장은 “이달과 다음 달 중에 격주로 4차례 토론과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친 후 안건별로 최종 검토와 보완을 통해 공동교섭이 본격화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상생협약 실행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정부의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공모를 위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공모신청서를 제출하면 민관합동 현장실사와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며 “선정될 경우 정부 지원이 패키지 형태로 지원되고, 관련 국비사업에 우대도 받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기술력 있는 중소·중견기업이 수평 계열화를 통한 군산 새만금 지역에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노사간, 원-하청간 상생을 도모하고자 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이다.

여기에는 오는 2024년까지 5,172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28만대 생산, 1,700여개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