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영환 전주시의원 5분 발언

전북지사 지방자치법 개정
특례시 분리심의 주장 비판
"최일선에 서주실 것" 촉구

전주시를 포함한 인구 50만 이상 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 정치권에서 당초 원안대로 특례시를 추진해야 한다는 첫 공식발언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양영환 의원(동서학,서서학,평화1·2동)은 19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포함된 특례시 지정 관련 조항의 분리 심의를 공식 의견으로 채택했다”면서 “공교롭게도 대한민국시도지사 협의회장은 현 전북지사”라고 밝혔다.

특히 양 의원은 시도지사협의회 특례시 분리심의로 “특례시를 추진하고 염원했던 전주시민, 전북도민의 상실감과 배신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물론 특례시 지정에 대해 많은 자치단체가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협의회장께서는 당초 의지대로 특례시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송하진 전라북도지사께서는 전주시 특례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최일선에 서주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양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일색에서 지역 중요현안에 대한 분열적 모습에 전북도민, 전주시민이 크게 실망하고 있다”라며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으로 전주특례시와 전라북도 투톱의 성장동력이 이끄는 전북발전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북도는 “경기도에서 시도지사협의회에 특례시 조항을 삭제하자는 안건을 제출해 각시도 의견을 중간집계 한 결과 대부분이 경기도 의견에 찬성하는 분위기였다”며 “전북도 역시 특례시 조항 때문에 국회에서 지방자치법개정안 전체심의가 늦어지는 만큼, 특례시 조항을 분리해 별도로 논의 하자는데 동의키로 했다”고 밝힌바 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