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16년 14.9% 올해 37.1%"
외래품종比 수량-베타카로틴↑

우수한 국산 고구마 품종의 국내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20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국내 고구마 품종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기능성과 재배안정성이 우수한 고구마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고구마 품종 점유율을 오는 2024년 40%까지 높일 계획이다.

국내 고구마 품종 점유율은 지난 2016년 14.9%에 불과했으나 2020년에는 37.1%로 나타나 2.5배 가까이 높아졌다.

그 동안 기술이전을 비롯해 신품종이용촉진사업, 현장 평가회 등을 추진하며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적극 알린 덕분이다.

국내 고구마 점유율 확산에 크게 기여한 품종은 ‘호감미’, ‘풍원미’, ‘진율미’ 등이다.

이들 품종은 외래 품종과 비교해 수량이 많고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농촌진흥청은 지역과 함께 소비자, 생산자, 유통업자가 선호하는 고구마 품종을 개발하고 널리 보급하면서 ‘지역 품종 상표화’(브랜드화)도 추진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고품질 고구마를 생산하기 위해 바이러스 무병묘 증식과 보급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호감미’, ‘풍원미’, ‘진율미’, ‘단자미’ 품종 100만주 이상을 판매할 수 있는 기술이전을 실시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2016년 이후 성사된 기술이전의 45%가 실시됐다.

한편, 현재 개발 중인 ‘목포109호’도 단맛이 강하고 저장성이 좋으며 맛(식미)과 겉모양(외관)이 우수해 국내 품종 점유율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실시한 고구마 지역적응시험 평가회에서도 ‘목포109호’가 외래 품종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목포109호’는 2021년에 ‘신품종 이용촉진사업’과 기술이전 등을 통해 농가와 육묘업체에 보급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노재환 소장은 “우수한 품질의 고구마 품종 연구로 국내 품종 점유율을 높이고 고구마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