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국감 입장밝혀
공공의대 의료질 담보못해
국립대병원서 수련 거쳐야
남원공공의대추진 道 당혹

조남천 전북대 병원장이 2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전남대·전남대병원, 전북대·전북대병원, 제주대·제주대병원 등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남천 전북대 병원장이 2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전남대·전남대병원, 전북대·전북대병원, 제주대·제주대병원 등에 대한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이 국정감사에서 남원공공의대 설립을 반대한다는 의사를 표명, ‘자질논란’ 비판이 제기됐다.

도민들은 전북에 있는 국립대병원장으로써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전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배준영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지방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물었다.

배 의원은 “전북대병원은 지역거점병원으로 공공의료를 할 준비가 돼 있고 능력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며 “아니면 공공의대가 신설돼 그 역할을 나눠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은 공공의대 신설을 반대하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조 원장은 “우리 병원은 당연히 공공의료를 책임지고 해야 할 의무도 있고 그 준비도 돼 있다”면서 “이에 공공의대 신설을 반대 한다”는 것이다.

또 공공의대를 설립하게 되면, 많은 예산과 시간을 필요로 하고 의료의 질을 담보할 수 없다고도 밝혔다.

조 원장은 “기존의 거점 국립대 병원의 교육 인프라가 갖춰진 공공의료기관에서 수련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의료 인력 양성에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면서 2018년부터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해온 전북도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전북대병원 현 실태를 보면 산부인과나 흉부외과, 소아과 등에서는 전공의를 구하지 못해 주임교수들이 한달에 수십번씩 야간당직을 맡고 있는 상황인데 그 수장이 의료진 양성에 반대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지난달 전북대병원 전공의 181명이 공공의대설립과 의대정원 확대 등을 강하게 반대하며 사직서를 제출했던 파업사태를 돌아봤을 때 ‘의사’선배 입장에서 한 발언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분석했다.

조 병원장은 또 이 자리에서 의대생 국시 재응시에 대해 정부의 ‘아량’을 요구했다.

조 병원장은 “의대생 국시 재응시가 허용되지 않을 경우 전공의 선발과 의료 인력 공백이 2천700여 명 발생한다”며 “수년간 제로화 될 가능성도 있어 국시를 활용하는 쪽으로 아량을 베풀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능시험은 1분만 늦어도 시험을 못 보고 1년을 기다려야 한다”며 “(정부가) 국시 응시의 기회를 두 번이나 줄 때 병원장들은 뭐 했느냐”며 병원장들을 질타했다.

한편, 국립 공공의대는 지난 2018년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을 가지고 남원에 감염, 응급, 외상, 분만 등 공공의료 전문가를 배출하자는 것으로 의료 인력의 심각한 불균형과 지역 간 의료격차를 좁히기 위해 추진돼 왔다.

하지만 의료계와 의대생들의 거세 반대에 부딪쳐 현재는 지지부진한 상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