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타고 떠나는 김제 힐링 여행
자전거타고 떠나는 김제 힐링 여행
  • 류우현
  • 승인 2020.10.2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km 만경강 자전거길 전망대등
편의시설 갖춰 동호인들에 인기
'새창이 다리' 우리나라 최초
시멘트다리 민족수탈역사 담겨

새만금 바람길 메타세콰이어
100리 코스모스길 대표 코스
망해사 사찰-바다 어우러져
휴식 선사··· 옥정리~서포리
7.4km 구간 제방도로 동진강
생태관광 자원-풍광 '만끽'
새만금 자전거 순환도로 조성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안전한(Safe)여행지가 각광 받고 있다. 

답답한 실내대신 사방으로 탁 트인 공간을 둘러보며 힐링할 수 있는 여행지가 뜨고 있는가운데, 사람들과 접촉을 최소화한 언택트(비대면) 액티비티로 자전거 라이딩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만경강, 새만금, 동진강 둘레길을 따라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김제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라이딩 명소를소개한다.

 

-전북 농업의 젖줄, 만경강을 느끼다

김제 지역의 옛 지명 만경(晩景)은 만이랑이나 되는 밭을 이르는 말로 그 많은 밭에 흐르는 강물은 이 땅의 온갖 생물을 기르는 젖
줄이요, 근원이라는 것이 이 지역에 대대로살아왔던 사람들의 생각이며 이는 만경강의정신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조성된44km에 이르는 만경강 자전거길에는 전망대, 쉼터, 화장실 등 각종 편의시설 또한 잘 갖춰져 있어 전국 자전거 동호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역사와 휴식이 함께하는 문화공간이자 자연이 어우러진 곳으로 시민들의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만경강을 따라 청하면 새창이 다리를 지날때는 일제 수탈의 역사가 스쳐 가슴 한구석이아려오기도 한다.

우리나라 최초 시멘트 다리인 새창이 다리는 일제 강점기 김제에서 생산된 쌀을 일본으로 가져가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민족 수탈의 아픔이 고스란히 남아있는곳이기도 하다.

 

- 환상의 새만금 자전거길을 달리다

만경읍 화포리에서 진봉면사무소로 이어지는 6.5km 새만금 광역 탐방로와 진봉면사무소에서 망해사를 지나 거전리 종점까지10km 새만금 바람길에서 김제의 진면목을만끽할 수 있다.

만경 들녘 메타세콰이어 길과 가을철 100리에 이르는 코스모스 길은 김제 대표 라이딩코스이며 짙푸른 청정 하늘과 어우러진 황금
빛 들판은 찾는 이들의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주어 느림의 미학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또한, 사찰과 바다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곳망해사는 자전거 여행 중에 잠시 쉬어가기에안성맞춤이다.

고요한 망해사 뒷산에서 불어오는 바람 소리와 저 멀리 바다에서 들려오는 파도 소리에귀 기울여 보는 것도 사색과 낭만의 조화로운
묘미일 것이다.

새만금 방수제 자동차 도로와 나란히 깔린자전거길 위에서는 바닷바람을 맞으며 세계최장 새만금 방조제의 멋진 전경에 한번 더
반하게 될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동진강을 꿈꾸다

동진강 권역 중 김제 구간은 부량면 옥정리에서 죽산면 서포리까지 7.4km에 이른다. 

기존 제방 도로를 이용해 오르락 내리락 라이딩을 즐기다 보면 동진강의 생태관광 자원과 아름다운 풍광을 오롯이 조망할 수 있다.

앞으로 동진강 유역의 자연과 사람, 삶, 문화,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립해 안전성과 자연성, 친수성을 지향하며 여가, 문화, 관광 등
이 어우러진 복합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 자전거로 통하는 더 큰 세상을 그리다

김제시는 체계적인 자전거도로 개설을 위해 내년에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는 지속 가능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높이고 중장기 자전거 정책 비전을 마련하는 등김제형 자전거 도로망 구축에 기본 토대가 될것이다.

아울러,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기본계획(MP) 재정비에 발맞춰 새만금 3개 시.군을연결하는 새만금 자전거 순환로 조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구)만경교-새창이 다리-성모암-진봉방조제-전선포-망해사-심포항-봉화산으로 이어지는 김제 역사문화 코스 8경을 개발.홍보할 전략이다.

상쾌한 바람을 가르며 싱그러운 초록빛과반짝이는 황금빛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 힐링 도시 김제가 한껏 기대된다.

/김제=류우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